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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신세대 소비자의 자기우월감 성향과 의복추구가치가 브랜드 의식과 브랜드 행동에 미치는 영향Male Emerging Adults’ Self-Perceived Superiority and Clothing Values: The Influences on Brand Consciousness and Brand Loyalty Behavior

Other Titles
Male Emerging Adults’ Self-Perceived Superiority and Clothing Values: The Influences on Brand Consciousness and Brand Loyalty Behavior
Authors
박지선이규혜
Issue Date
Jun-2013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신세대 성인; 자기우월감; 브랜드 의식; Emerging adults; Perceived-superiority; Brand consciousness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1, no.3, pp.225 - 236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225
End Page
2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2574
DOI
10.18852/bdak.2013.11.3.225
ISSN
1738-0863
Abstract
현재 젊은 남성들의 의류상품 소비증가와 함께 많은 브랜드들이 젊은 남성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다른 소비자들과 구별되는 남성 ‘신세대 성인’의 브랜드 행동을 이해하고자 그들의 브랜드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성향과 의복추구가치를 알아보았다.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드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현대사회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자기우월감과 의복추구가치개념을 도입하였다. 또한, 브랜드 의식이 브랜드 충성도와 구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남성 신세대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수거된 16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모형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우월감은 세 가지 의복추구가치(유행추구, 사회적 욕구추구, 확장자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추구가치 중 유행추구와 사회적 욕구추구는 브랜드 의식에 영향을 미쳤으나, 확장자아의 영향은 검증하지 못하였다. 브랜드 의식은 브랜드충성과 구전행동에 영향을 미쳤으며, 브랜드충성이 높을수록 보다 긍정적 구전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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