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 적합성에 대한 재고찰A Study on the Congr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ongr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Authors
- 이종원; 윤혜원; 한상린
- Issue Date
- Jun-2013
- Publisher
- 한국비영리학회
- Keywords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ongruence; sincer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적합성; 진정성
- Citation
- 한국비영리연구, v.12, no.1, pp.177 - 208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한국비영리연구
- Volume
- 12
- Number
- 1
- Start Page
- 177
- End Page
- 20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2575
- ISSN
- 1598-5806
- Abstract
-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며 기업경영에 있어 긍정적인 환경조성 역할을 한다. 기업들에게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의경영 전략 차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적합성은 사회적 책임 활동의 효과를결정짓는 중요한 원인 변수로 일컬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적합성과 관련한 많은 연구들이 혼재된 결과를 보여줌에 따라 적합성정도에 따른 전략적 대안을 도출하기란 매우 어려운 상황임을 제시하였으며 적합성이기업의 이미지 개선에 전략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보다 신중한 의사결정을 필요로 함이제기된다.
적합성에 대한 효과가 일관성을 갖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스키마이론, 귀인이론, 그리고 설득지식이론을 바탕으로 추론하였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야에서 적합성이가지고 있는 한계를 밝혀 추후 관련 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257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