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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로워십 역량개발 요구도 분석 - 대기업 조직구성원의 직책 및 팔로워 유형을 중심으로

Authors
김희봉송영수
Issue Date
May-2013
Publisher
한국기업교육학회, 한국액션러닝학회
Citation
2013 한국기업교육학회, 한국액션러닝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pp.49 - 67
Indexed
OTHER
Journal Title
2013 한국기업교육학회, 한국액션러닝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Start Page
49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2717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대기업 구성원들의 팔로워십 역량개발 요구도를 분석하여 기업 내 조직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대기업 조직구성원 161명을 직책별 및 팔로워 유형별로 구분하고 델파이조사를 통해 도출된 39개의 팔로워십 역량에 대한 필요수준과 현재 수행수준간 인식의 차이를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책별 팔로워십 역량개발 요구도는 팀장의 경우, 리더 신뢰, 적극적 태도, 솔직한 보고, 실행력, 업무에 대한 자부심 등 16개 역량으로 분석되었고 팀원의 경우, 인적 네트워킹 형성, 리더 이해, 시간관리, 정보수집, 리더와 협의, 적시보고 등 33개 역량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팔로워 유형별 팔로워십 역량개발 요구도는 모범형 팔로워의 경우, 직무지식, 인적 네트워킹 형성, 리더 이해, 전략적 사고, 동료애 등 9개 역량으로 분석되었고 실무형 팔로워의 경우, 긍정적 태도, 업무에 대한 책임, 리더 이해, 역할에 대한 책임, 리더 신뢰, 적시보고, 실행력, 인내심, 직무지식 등 35개 역량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우선순위는 태도와 관련된 역량들이며 기업 내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주요대상은 팀원 및 실무형 팔로워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학문적인 측면에서 인적자원개발의 영역을 팔로워십으로 확대하고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함은 물론, 실용적인 측면에서 연구대상을 직책별, 팔로워 유형별로 구분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기업교육현장에서 활용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기업 내 균형적인 인적자원개발을 위해 리더십 역량뿐만이 아니라 직책에 맞는 팔로워십 역량개발이 필요하며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모범형 팔로워 육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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