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언급 점유율과 시장 점유율의 관계 : 영화 티켓 사례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Buzz Share and Market Share : Movie Ticket Case
- Other Titles
-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Buzz Share and Market Share : Movie Ticket Case
- Authors
- 김정수; 김종우
- Issue Date
- May-2013
- Publisher
- 한국전자거래학회
- Keywords
- 온라인 구전; 언급 점유율; 영화 예매율; Online Word-Of-Mouth; Buzz Share; Movie Ticket Reservation
- Citation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18, no.2, pp.241 - 25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Volume
- 18
- Number
- 2
- Start Page
- 241
- End Page
- 25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2793
- DOI
- 10.7838/jsebs.2013.18.2.241
- ISSN
- 2288-3908
- Abstract
- 본 연구는 인터넷 상에서 영화에 대한 언급 점유율과 영화 티켓 예매율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국내 대표적인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카페, 뉴스, 동영상과 같은 서비스에서영화에 대한 언급과 영화 예매율 간의 상관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 언급점유율과 영화 예매율이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흥행 시점 이전은 동영상 채널이 다른 채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흥행시점 이후부터는 블로그와 카페에 보다 높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를 통해서인터넷 상에서 영화에 대한 언급은 인터넷 채널과 시차에 따라 영화 예매율과의 관련성이다르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