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아웃소싱 관계의 지속성과 확장성에 대한 신뢰와 만족의 역할에 관한 실증연구A Empirical Study on the Roles of Trust and Satisfaction in Maintaining and Enhancing Relationships of Logistics Outsourcing
- Other Titles
- A Empirical Study on the Roles of Trust and Satisfaction in Maintaining and Enhancing Relationships of Logistics Outsourcing
- Authors
- 이병태; 임형록
- Issue Date
- Apr-2013
- Publisher
- 한국무역학회
- Keywords
- Logistics Outsourcing; 3PL; Relationship Continuity; Relationship Enhancement; Satisfaction; Trust; 물류아웃소싱; 제3자물류; 물류제휴; 관계 지속성; 관계 확장성; 신뢰; 만족
- Citation
- 무역학회지, v.38, no.2, pp.391 - 41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무역학회지
- Volume
- 38
- Number
- 2
- Start Page
- 391
- End Page
- 4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024
- ISSN
- 1226-2765
- Abstract
- 물류아웃소싱은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그 관계의 범위를 확장할 때 그 관계의 성과를더욱 높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화주기업이 물류아웃소싱 관계를 장기적으로 지속하고, 그관계의 범위를 확장하는데 있어서 파트너에 대한 핵심 평가요소인 만족과 신뢰가 각각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또한 만족과 신뢰의 핵심 선행요인으로 물류기업 역량·의사소통·몰입을 설정하고 이들 선행변수가 신뢰와 만족, 관계의 장기 지속성과 확장성에 어떻게 이어지는지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국내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물류기업에 대한 화주의 만족이 아웃소싱 관계의 지속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만족은 신뢰를 동인하는 강력한 선행요인인 것으로도 밝혀졌다. 이에 반해 신뢰는 관계의 확장 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관계의 지속을 위한필수요인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과는 달리 물류기업의 역량은 화주의 신뢰에 유의성이 없고, 의사소통 능력은 신뢰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물류기업의 의사소통 능력은 물류기업에 대한 화주의 만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물류기업의 몰입은 화주의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