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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우 시조의 방법과 위상The Methodology and Status of Lee, Howoo’s Sijo

Other Titles
The Methodology and Status of Lee, Howoo’s Sijo
Authors
유성호
Issue Date
Mar-2013
Publisher
한국시학회
Keywords
Lee Howoo; Sijo; Modern; Three stanza six lines; Lyricism; Historical consciousness; 이호우; 시조; 근대; 3연 6행; 서정; 역사의식
Citation
한국시학연구, no.36, pp.235 - 25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시학연구
Number
36
Start Page
235
End Page
2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183
DOI
10.15705/kopoet..36.201304.009
ISSN
1229-1943
Abstract
이호우는 이영도와 함께 오누이 시인으로 한층 유명한 시인으로서, 가람 이병기에 의해 「달밤」이 1940년 『문장』에 추천됨으로써 등단하였다. 그는 시조의 특성을 선험적이고 초역사적인 굴레로 생각하지 않고, 3장 구조 내에서 다양하게 변주할 수 있는 실험적 가능성을 가진 양식으로 이해하였다. 그 결과 ‘3연 6행’이라는 독자적 형식을 우리 시조사에 정착시켰고, 이후 시인들에게 커다란 양식적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호우 시편들은 이른바 정경교융의 확연한 범례로 다가오면서, 다양하고도 넓은 서정의 편폭의 세계를 보여주었다. 형식상으로 보면 초기시에서는 연시조 위주의 형식을 주로 유지하다가, 후기시로 갈수록 3연 6행의 단수 형식에 집중하게 된다. 후기에 지향한 단수 창작에는 감정 절제가 수반되면서 단아한 서정의 원리가 구현된다. 내용상으로 보면 그는 개성적 제재와 목소리 그리고 여러 층위의 주제를 지향했는데, 이는 가람이 이호우를 추천하면서 강조한 개성이나 영감과 상통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의 후기 시학은 현실 개입 의지와 준열한 역사의식을 통해 현실과 역사를 직시하는 데로 확장되어간다. 이처럼 우리 근대문학사에서 이호우 시조가 차지하는 역사적 위상은 각별한 것인데, 그 세계는 우리의 눈을 밝게 하는 우수한 시적 고갱이로 충일할 뿐더러, 그의 언어는 근대인의 마음 속에 있는 사유와 감각, 서정과 인식, 전통과 근대의 심미적 결절을 보여준 뜻 깊은 사례가 되었다. 감각적이고 활달한 세계를 보인 그의 시적 기상은 시조라는 양식이 고루한 중세의 산물이 아니라, 근대문학사에서도 충분히 민족적 정체성과 문학적 위의를 동시에 지켜갈 수 있는 양식임을 경험케 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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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 Sung Ho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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