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이버대학교 신입생의 삶의 만족도와 학업적응 요인의 관계에서 학습전략의 매개효과Medi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learning adaptation for freshman of cyber university

Other Titles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learning adaptation for freshman of cyber university
Authors
조한익이성원
Issue Date
Mar-2013
Publisher
한국평생교육학회
Keywords
Lifelong education; Adult learner in Cyber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Learning strategies; Learning adaptation.; 평생교육;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 삶의 만족도; 학습전략; 학업적응
Citation
평생교육학연구, v.19, no.1, pp.85 - 112
Indexed
KCI
Journal Title
평생교육학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85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201
ISSN
1598-785X
Abstract
최근 긍정심리학이 발달함에 따라 평생교육 학습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교에 재학 중인 신입생을 대상으로 주관적 안녕감의 인지적 요소인 삶의 만족도와 학업적응 요인의 관계를 살펴보고 학습전략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에 소재한 A 사이버대학교 신입생 354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는 삶의 만족도(satisfaction with life scale)척도, 학교생활만족도, 학업이해도 및 학업지속의향척도를 사용하였고 학습전략검사로는 이러닝 학습전략(e-learning strategies) 및 자기주도학습전략 검사지(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중 일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RMSEA와 90 % 신뢰 구간, CFI, 그리고 TLI를 사용하여 평가되었다. 분석 결과, 사이버대학교 신입생의 삶의 만족도는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사이버대학교 신입생의 학습전략은 삶의 만족도와 학업적응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의 의의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Hanik photo

Jo, Hanik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