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교 신입생의 삶의 만족도와 학업적응 요인의 관계에서 학습전략의 매개효과Medi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learning adaptation for freshman of cyber university
- Other Titles
-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learning adaptation for freshman of cyber university
- Authors
- 조한익; 이성원
- Issue Date
- Mar-2013
- Publisher
- 한국평생교육학회
- Keywords
- Lifelong education; Adult learner in Cyber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Learning strategies; Learning adaptation.; 평생교육;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 삶의 만족도; 학습전략; 학업적응
- Citation
- 평생교육학연구, v.19, no.1, pp.85 - 11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평생교육학연구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85
- End Page
- 11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201
- ISSN
- 1598-785X
- Abstract
- 최근 긍정심리학이 발달함에 따라 평생교육 학습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교에 재학 중인 신입생을 대상으로 주관적 안녕감의 인지적 요소인 삶의 만족도와 학업적응 요인의 관계를 살펴보고 학습전략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에 소재한 A 사이버대학교 신입생 354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는 삶의 만족도(satisfaction with life scale)척도, 학교생활만족도, 학업이해도 및 학업지속의향척도를 사용하였고 학습전략검사로는 이러닝 학습전략(e-learning strategies) 및 자기주도학습전략 검사지(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중 일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RMSEA와 90 % 신뢰 구간, CFI, 그리고 TLI를 사용하여 평가되었다.
분석 결과, 사이버대학교 신입생의 삶의 만족도는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사이버대학교 신입생의 학습전략은 삶의 만족도와 학업적응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의 의의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20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