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간호역량 모델링에 대한 고찰Modeling of Nursing Competencie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 Other Titles
- Modeling of Nursing Competencie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 Authors
- 고자경; 정명실; 최명애; 박영임; 방경숙; 김정아; 유미수; 장혜영
- Issue Date
- Feb-2013
- Publisher
- 한국간호교육학회
- Keywords
- 간호; 역량; 교육과정; 모델링; Nursing; Competencies; Curriculum; Modeling
- Citation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19, no.1, pp.87 - 9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87
- End Page
- 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378
- DOI
- 10.5977/jkasne.2013.19.1.87
- ISSN
- 1225-9578
- Abstract
- 간호역량은 간호대학을 졸업한 일반 신규간호사가 갖추어야할 직무역량으로 대학생의 공통역량과 상호 조화롭게 보다전문화되고 심화되어야 한다. 역량이란 자신의 삶을 성공적으로 영위해 나갈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의미한다. 이때 실천적 능력이란 지식과 기술만이 아니다. 실천적 능력은 태도,감정, 가치, 동기 등도 바람직한 상태를 유지하는 포괄적 능력이다. 이를 대학교육에 적용하게 되었다. 대학 졸업자의 일반적인 핵심 역량은 초중등 교육에서 습득한 공통역량을 심화하고 장차 직업세계에 진입 및 적응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제반 직무역량을 스스로 개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역량모델링에 대한 높은 관심은 대학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사한다. 이는 간호역량모델과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운영, 평가는 간호의 질적수준제고를 위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절차와 방안이 우선적으로 모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앞서지적되어 온 바와 같이 무비판적 획일적 도입으로 인하여 제대로 활용 및 정착되지 못하고, 환원주의적 오류, 이론적 지식의 중요성 간과, 학교교육의 직업 교육화, 행동주의적 성과측정 중심으로 인한 교육의 비인간화 조장 등의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간호역량 모델링은 아래에 종합·제시한 내용을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간호역량 모델링과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실무연구가 조속히 이루어져야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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