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모터 구동 시스템의 전도 방출에 관한 고주파 모델링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기범 | - |
dc.contributor.author | 이종경 | - |
dc.contributor.author | 정연춘 | - |
dc.contributor.author | 최재훈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6T11:39:13Z | - |
dc.date.available | 2022-07-16T11:39:13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3-01 | - |
dc.identifier.issn | 1226-313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60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고주파 회로 모델링을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모터 구동 시스템으로부터 방출되는 전도성 전자파 노이즈를 시스템-레벨에서 분석하였다. 관련 전도 방출의 주요 원인은 모터 구동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펄스폭 변조방식의 스위칭 동작에 기인하며, 이러한 전도 방출은 공통-임피던스 결합 및 유도성 결합을 통해 AM/FM 주파수 대역에서의 무선주파수 간섭을 유발한다. 이러한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모터 구동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IGBT와 고압 커패시터, 인버터, 모터 및 고전압 케이블과 버스 바에 대한 기본 회로는 물론, 각 부분에서 존재하는 기생 성분 및 비선형 특성을 해석하여 모터 구동 시스템 전체를 포함한 시스템-레벨의 고주파 등가회로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모델을 이용한 모터 구동시스템의 전도 방출 특성을 시뮬레이션하고, 측정하였으며, 비교적 큰 해석구조임에도 불구하고 두 결과가 비교적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향후 이러한 접근방법이 전기자동차의 전자파 적합성 설계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전자파학회 | - |
dc.title | 전기자동차 모터 구동 시스템의 전도 방출에 관한 고주파 모델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the High-Frequency Circuit Modeling of the Conducted- Emission from the Motor Drive System of an Electric Vehicl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재훈 | - |
dc.identifier.doi | 10.5515/KJKIEES.2013.24.1.8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전자파학회 논문지, v.24, no.1, pp.82 - 90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전자파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전자파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82 | - |
dc.citation.endPage | 9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4033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V/EV(Hybrid Electric Vehicle and Electric Vehic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DS (Motor Drive Syst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RFI(Radio-Frequency Interfer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ISPR25 | - |
dc.subject.keywordAuthor | PWM(Pulse Width Modu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GBT | - |
dc.identifier.url | 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306735658681.pag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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