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모터 구동 시스템의 전도 방출에 관한 고주파 모델링 연구Study on the High-Frequency Circuit Modeling of the Conducted- Emission from the Motor Drive System of an Electric Vehicle
- Other Titles
- Study on the High-Frequency Circuit Modeling of the Conducted- Emission from the Motor Drive System of an Electric Vehicle
- Authors
- 정기범; 이종경; 정연춘; 최재훈
- Issue Date
- Jan-2013
- Publisher
- 한국전자파학회
- Keywords
-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HEV/EV(Hybrid Electric Vehicle and Electric Vehicle); MDS (Motor Drive System); RFI(Radio-Frequency Interference); CISPR25; PWM(Pulse Width Modulation); IGBT
- Citation
- 한국전자파학회 논문지, v.24, no.1, pp.82 - 9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전자파학회 논문지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82
- End Page
- 9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603
- DOI
- 10.5515/KJKIEES.2013.24.1.82
- ISSN
- 1226-3133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고주파 회로 모델링을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모터 구동 시스템으로부터 방출되는 전도성 전자파 노이즈를 시스템-레벨에서 분석하였다. 관련 전도 방출의 주요 원인은 모터 구동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펄스폭 변조방식의 스위칭 동작에 기인하며, 이러한 전도 방출은 공통-임피던스 결합 및 유도성 결합을 통해 AM/FM 주파수 대역에서의 무선주파수 간섭을 유발한다. 이러한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모터 구동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IGBT와 고압 커패시터, 인버터, 모터 및 고전압 케이블과 버스 바에 대한 기본 회로는 물론, 각 부분에서 존재하는 기생 성분 및 비선형 특성을 해석하여 모터 구동 시스템 전체를 포함한 시스템-레벨의 고주파 등가회로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모델을 이용한 모터 구동시스템의 전도 방출 특성을 시뮬레이션하고, 측정하였으며, 비교적 큰 해석구조임에도 불구하고 두 결과가 비교적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향후 이러한 접근방법이 전기자동차의 전자파 적합성 설계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융합전자공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60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