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동기와 패션애플리케이션 수용Mobile Shopping Motives and Fashion Application Acceptance
- Other Titles
- Mobile Shopping Motives and Fashion Application Acceptance
- Authors
- 이미진; 이규혜
- Issue Date
- Jan-2013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Mobile Shopping Motives; Fashion Application Acceptance; Importance of Application Attributes; 모바일 쇼핑동기; 패션애플리케이션 수용; 애플리케이션 속성 중요도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1, no.1, pp.153 - 16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153
- End Page
- 16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608
- ISSN
- 2713-6434
- Abstract
- 스마트기기의 보급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기업은 애플리케이션을 마케팅의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패션기업은 애플리케이션을 소비자와 소통하는 수단으로 이용하여 브랜드 노출과 이미지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기기 사용증가에 주목하여 모바일 쇼핑동기를 알아보고, 소비자의 패션애플리케이션 수용에 대한 지각과 패션애플리케이션의 여러 가지 속성에 대한 속성 중요도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20-40대 남녀를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 결과, 모바일 쇼핑동기는 편리성, 편재성, 충동성, 경제성으로 구분되었고, 패션애플리케이션의 속성은 콘텐츠, 지속적 관리, 디자인/가시성, 다운로딩, 커뮤니티로 구분되었다. 모바일 쇼핑동기는 패션애플리케이션 속성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패션애플리케이션 수용은 패션애플리케이션 속성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패션애플리케이션의 잠재적 사용자라고 할 수 있는 모바일 쇼핑 사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연구함으로써 아직까지 활성화되지 않은 패션애플리케이션 속성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의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60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