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적 교육환경을 위한 초등학교 어학교육실의 실내공간 연구 -인천광역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A Study o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Foreign Language laboratory to Improve Children's Creativity -Focused on Elementary Schools in Inche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of Foreign Language laboratory to Improve Children's Creativity -Focused on Elementary Schools in Incheon-
Authors
남지은황연숙
Issue Date
2013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Creativity; Foreign language laboratory; Elementary school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2, no.2, pp.215 - 230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215
End Page
2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790
ISSN
2287-4089
Abstract
21세기 들어 국가적으로 미래 인재들의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교육방법이 연구되고 있으나 교육환경의 현실은 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세계화에 따른 외국어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대부분의 초등학교에 어학교육실이 계획되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화 사회에서 향후 우리나라의 밑거름이 될 아동의 창의적 교육환경을 위한 초등학교 어학교육실의 공간분석을 통해 향후 공간계획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곳의 어학교육실을 사례조사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창의적 환경요소를 토대로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어학교육실의 활동성 및 자율성을 지원하는 체험학습 형태의 공간 및 무대공간, 정보검색 공간의 계획,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가구 및, 조명등 시설계획이 우수하게 계획된 양호한 사례의 반면 그렇지 못한 사례의 경우 공간 면적이 현저하게 좁거나 일반 교실과 다르지 않은 실내 계획으로 학생의 자율성과 활동성, 쾌적성이 제한되고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Yeon sook photo

Hwang, Yeon sook
COLLEGE OF HUMAN ECOLOGY (DEPARTMENT OF INTERIOR ARCHITECTUR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