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멀티 쓰레딩을 이용한 고해상도 깊이지도의 실시간 획득High Resolution Depth-map Estimation in Real-time using Efficient Multi-threading
- Other Titles
- High Resolution Depth-map Estimation in Real-time using Efficient Multi-threading
- Authors
- 조칠석; 전지인; 추현곤; 박종일
- Issue Date
- Nov-2012
- Publisher
-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 Keywords
- depth-map estimation; multi-thread; real-time; high-resolution depth-map; structured light technique
- Citation
- 방송공학회 논문지, v.17, no.6, pp.945 - 95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방송공학회 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6
- Start Page
- 945
- End Page
- 9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240
- DOI
- 10.5909/JBE.2012.17.6.945
- ISSN
- 1226-7953
- Abstract
- 깊이지도를 구하는 방법 중 많이 사용되어지는 방법으로 줄무늬 패턴을 이용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이 방법은 프로젝터-카메라 시스템(Pro-Cam System)을 이용하며 프로젝터로 조사한 패턴을 카메라로 촬영하여 원래의 패턴과 촬영된 패턴간의 기하학적인 관계를 구하여 깊이지도를 구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구조광을 이용하는 깊이지도 획득 시스템에서 효과적으로 멀티 쓰레드를 사용하여 실시간 처리하는 것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멀티 쓰레딩에는 CPU의 쓰레드를 이용하는 OpenMP와 GPU의 쓰레드를 이용하는 CUDA가 있다. 이 두 가지 기법은 수행하는데 차이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OpenMP가 더 좋은 효율을 보이는 부분이 있고 CUDA가 더 좋은 효율을 보이는 부분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 두 가지에 대해서 각 부분의 특성에 맞게 더 좋은 효율을 보이는 멀티 쓰레드를 적용하였다. 결과적으로 제안된 방법은 1280×800의 영상에 대해 25fps 이상의 깊이지도를 획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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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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