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적 디자인조기교육을 위한 섬유공예 프로그램 연구A Study on the Program of Textile Crafts for Creative Design Early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ogram of Textile Crafts for Creative Design Early Education
Authors
현은령김회광
Issue Date
Sep-2012
Publisher
한국디자인지식학회
Keywords
Craft Education; Textile Crafts for Creative Education; Design Education for Early Education
Citation
디자인지식저널, no.23, pp.54 - 63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자인지식저널
Number
23
Start Page
54
End Page
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688
DOI
10.17246/jkdk.2012..23.006
ISSN
2092-7045
Abstract
전통적으로 공예교육을 통한 암묵지식(Tacit Knowledge)은 인간의 존재감을 성숙으로 이르게 하는 참지식이라고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산업사회의 대량생산의 획일화가일반화된 지금의 시대 상황에서 공예를 통한 창의적인 디자인조기교육은 매우 효과적인 교육활동이자 창작활동이라 하겠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섬유공예 창의교육은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자연’, ‘패션’, ‘전통’, ‘커뮤니케이션’, ‘미래’의 다섯 가지의 주제로 나누어 기획되었으며 그 효과는다음과 같이 기대할 수 있다. 첫째, 수공예의 심미적이고,창의적인 감성교육은 최상의 암묵지식의 경험을 제공할수 있다. 둘째, 물질의 특성을 탐색하고 그 변용을 알아가는 과정은 잠재적인 자원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할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섬유공예교육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함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이 다양하지 못하고 전문 교·강사의 부재로 교육현장에서 실행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교육 또한 전문 공예인에게 한정된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섬유공예 창의교육은 학교체험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창의적 디자인·공예조기교육의 활성화에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제안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된 섬유공예 창의교육은 다양한 문화와 예술의 조화로운 디자인을 통해 목적에 따라유기적으로 통섭(Consilience)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워 국가 경쟁력을 이끄는 창의적 인재양성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Eun Ryung photo

Hyun, Eun R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