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창의성 향상을 위한 한 방향: 쓰기 전 활동인 고정관념 깨뜨리기 수업 모형을 중심으로A direction for improving creativity in teaching university writing: focused on breaking stereotypes in pre-writing
- Other Titles
- A direction for improving creativity in teaching university writing: focused on breaking stereotypes in pre-writing
- Authors
- 강민경
- Issue Date
- Sep-2012
- Publisher
- 한국비평문학회
- Keywords
- 고정관념; 고정관념 깨뜨리기; 창의적 사고; 글쓰기; 글쓰기 교육; 대학 작문; 쓰기 전 활동.; stereotypes; breaking stereotypes; Creative thinking; writing; teaching writing; university writing; pre―writing activity
- Citation
- 비평문학, no.45, pp.205 - 23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비평문학
- Number
- 45
- Start Page
- 205
- End Page
- 23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703
- ISSN
- 1225-0430
- Abstract
- 본고는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창의적 사고를 신장하기 위한 쓰기 전 활동의 실례(實例)를 제시함으로써 대학 글쓰기 교육에 도움을 주려는 것이다. 고정관념 깨기가 창의적 글쓰기의 가장 기초적인 출발이라 보고 그 수업 모형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는 고정관념 깨뜨리기가 왜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중요한가를 살펴보았다. 그리하여 고정관념이 생기게 되는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면서 고정관념을 깨뜨리기 위한 방향까지 모색하고자 하였다. 고정관념 깨뜨리기 방식을 세 가지 층위에서 다루었다. 첫째는 ‘감각기관의 착각 깨뜨리기’로써 인간의 인식 체계와 감각기관이 갖는 한계를 자각하고 열린 사고를 갖는 훈련을 기르는 것이다. 뇌 과학과 인지심리학에서 활용되는 이론을 활용하여 인간이 고정관념을 갖게 되는 이유를 살피고 그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훈련 방법을 제시하였다. ‘반대 방향으로 바라보기,’ ‘입장 바꿔 생각하기,’ ‘야누스의 사고’ 등을 생각해 보았다. 두 번째는 ‘허위 이데올로기 깨뜨리기’이다. 주체가 올바른 감각을 지니더라도 세계가 허위 이데올로기에 의해 왜곡되어 있으므로 올바로 인식하지 못하고 고정관념을 갖게 된다. 허위 이데올로기의 원인과 현상에 대해 살피고 현실의 허위의식으로부터 생기는 편견이나 선입견을 탈피하기 위한 훈련을 생각해 보았다. ‘기존 지식과 상식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기,’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기’를 제시하였다. 세 번째는 ‘관습적 차용(借用) 깨뜨리기’로써 상식이나 지식이 습관처럼 굳어진 고정관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벗어나기 위해 ‘관습적 생각 뒤집기,’ ‘새롭게 정의하기,’ ‘사전적 의미 반대로 생각하기’를 제시하였다.
창의력을 키우고 참신한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인식을 새롭게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 본고의 논의가 대학 글쓰기에서 창의적인 사고와 발상으로 나아가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인문과학대학 > 서울 인문과학대학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470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