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확산을 위한 성공사례연구A Case Study on Art and Culture Education for Social Expansion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n Art and Culture Education for Social Expansion
- Authors
- 현은령
- Issue Date
- Jul-2012
- Publisher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과학문화전시디자인연구소
- Keywords
-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확산; Education of Art and Culture; Socially Expanded Art and Culture Education
- Citation
- 한국과학예술포럼, v.10, pp.257 - 26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과학예술포럼
- Volume
- 10
- Start Page
- 257
- End Page
- 26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5058
- DOI
- 10.17548/ksaf.2012.07.10.257
- ISSN
- 2005-1409
- Abstract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의 수요가 확대되고 전문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역량, 사회적 소통역량을 수행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가치탐색과 문화예술교육의 확산 당위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 제공에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예술교육의 보편적 대상은 누구인가?”라는 논제를 통해, 보는 것을 넘어선 문화예술교육의 국내외 사회적 확산·성공사례를 분석하여 그 의미와 가치를 탐색하였다. 분석은 경제적, 사회적, 개인적 측면의 기준을 사용하였다. 첫째, 경제적 측면은 컬쳐노믹스(Culture + Economics)의 사례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직·간접적인 경제효과를 제시하였다. 둘째, 사회적 측면은 예술을 통한 사회 융합 사례를 영국과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측면은 예술을 통한 개인의 삶의 질 향상 사례를 예술과 건강관계의 모형을 통해 살펴보았다. 영국과 프랑스, 일본 등 성공적인 사회문화예술교육은 초기 국가기관이 주관하는 공교육에서의 ‘배우는 문화예술’에서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나누는 문화예술’, 나아가 생활 속에서 ‘즐기는 문화예술’로 발전하여 결과적으로 개인의 삶과 국가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형성하는 ‘발전하는 문화예술’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여주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지속가능하고 확장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의 국내외 성공사례를 통해 그 결과의 의미를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현장에 적용가능한 아이디어로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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