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상점의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구매 확률 예측Real-Time Purchase Probability Prediction Using Clickstream Data of Internet Storefronts
- Other Titles
- Real-Time Purchase Probability Prediction Using Clickstream Data of Internet Storefronts
- Authors
- 한송이; 김종우; 이홍주; 오재훈
- Issue Date
- Apr-2012
- Publisher
- 엘지씨엔에스
- Keywords
- Realtime Analytics; Clickstream Data; Purchase Probability Prediction; 실시간 분석; 클릭스트림 데이터; 구매 확률 예측
- Citation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1, pp.101 - 1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101
- End Page
- 11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5868
- ISSN
- 1598-6330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상점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고객의 해당 세션 내에서의 구매 확률을 실시간으로 예측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고객의 인터넷 상점 내에서의 이동 시에 발생하는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활용하여, 방문 페이지의 유형별로 구매 확률과 상태 전이 시의 구매 확률을 구하고 이를 활용하여 고객의 구매 확률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들을 제시하였다. 실제 온라인 서점의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이용한 비교 실험 결과, 상태 전이 구매 확률을 사용한 경우가 단순히 페이지 유형별 구매 확률을 사용한 경우보다 높은 성능을 보였으며, MAE(Mean Absolute Error) 기준에 의하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최근에 방문한 페이지에 대해 가중치를 주는 방안은 그렇지 않은 방안에 비해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