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과와 융복합교육: 담론과 과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주미경 | - |
dc.contributor.author | 문종은 | - |
dc.contributor.author | 송륜진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6T16:13:53Z | - |
dc.date.available | 2022-07-16T16:13:53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2-03 | - |
dc.identifier.issn | 1229-432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6052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들어, 한국학교교육의 개선을 위한 방안의 탐색이 이루어지면서 융복합교육이 새로운 교육 모델로 제기되고 있다. 융복합교육이 대안적인 교육 모델로 제기되는 바탕에는 국가경쟁력의 유지 발전에 지식 융합 역량이 기여하는 바에 대한 기대감, 융합 학문 및 산업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는 대학교육에 대응하여 초중등교육이 변화해야할 필요성,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기본 역량으로서 창의적 지식 창출 능력을 함양해야 할 필요성 등 다양한 입장이 존재한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융합현상의 인식론적 규범에 대한 고려에 기초하여 실존적 존재로서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인본화를 실현하는 것이 융복합교육이 지향해야할 핵심적 과제임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외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융복합교육이 학교수학교육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론을 탐색하고 그 실천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을 논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 |
dc.title | 수학교과와 융복합교육: 담론과 과제 | - |
dc.title.alternative | Convergence Education in Mathematics: Issues and Task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주미경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교수학, v.14, no.1, pp.165 - 190 | - |
dc.relation.isPartOf | 학교수학 | - |
dc.citation.title | 학교수학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65 | - |
dc.citation.endPage | 19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5087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vergence education(융복합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tional competitiveness(국가경쟁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ity(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epistemological norms(인식론적 규범) | - |
dc.subject.keywordAuthor | key competency(핵심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gration(교과 통합)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grated education program(통합교육 프로그램)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82612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