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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문화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특성에 관한 사례조사 연구A Case Study on the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Brand Identity in Housing Cultural Center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Brand Identity in Housing Cultural Center
Authors
정수진황연숙
Issue Date
Feb-2012
Publisher
한국실내디자인학회
Keywords
Brand; Brand Identity; Expression Characteristics; Housing culture center; 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특성; 주택문화관
Citation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1, no.1, pp.30 - 3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30
End Page
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6290
ISSN
1229-7992
Abstract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본질은 인간의 욕구을 바탕으로 브랜드와 인간의 상호관계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의 중요성이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최근 인간과 브랜드가 만나는 교류공간인 주택문화관에서는 사용자 만족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유적인 브랜드 특성과 복합문화공간이 형성되어 사용자들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적 역할이 점차 증대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과 브랜드가 만나는 공간인 주택문화관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특성 경향을 분석하는 것은 큰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특성을 바탕으로 주택문화관을 분석하여 아이덴티티 확립과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특성을 도출하였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고유성’은 브랜드명과 로고 등을 직접 표현하거나 브랜드 색상을 통해 표현되었다. ‘경험성’은 신체를 이용한 자극과 음악을 제공하여 청각적 경험으로 표현되었다. ‘관계성’은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제공하거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하여 브랜드와의 관계를 형성시켜 주었다. ‘심미성’은 조명연출이나 형태를 미적으로 승화시켜 시각적인 만족도를 높혔다. ‘기능성’의 표현은 원활한 동선계획과 첨단 기술과의 접목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표현되었다. ‘비일상성’은 공간변형이나, 새롭고 상반된 연출로 호기심과 놀라움을 유도하여 기억영역에 영향을 미쳤다. 앞으로 주택문화관은 사용자 중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추구하여 감각적, 심리적으로 인간과 브랜드의 상호작용이 선도적으로 활성화될 공간으로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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