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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경간 현수교 주탑 설계를 위한 등가 현수교 모델Equivalent Suspension Bridge Model for Tower Design of Multi-span Suspension Bridges

Other Titles
Equivalent Suspension Bridge Model for Tower Design of Multi-span Suspension Bridges
Authors
최동호나호성이지엽권순길
Issue Date
Dec-2011
Publisher
한국강구조학회
Keywords
다경간 현수교; 주탑 강성; 케이블 강성; multi-span suspension bridge; tower stiffness; cable stiffness
Citation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23, no.6, pp.669 - 67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olume
23
Number
6
Start Page
669
End Page
6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6837
ISSN
1226-363X
Abstract
다경간 현수교란 3개 이상의 주탑을 가지는 현수교로 중앙부에 주 경간을 2개 이상 가지는 현수교이다. 다경간 현수교 설계시중앙주탑과 측주탑의 적절한 강성비를 가지도록 설계하는 것이 경제성이나 구조적인 효율성 측면에서 중요하다. 본 연구는 다경간 현수교의 중앙주탑과 측주탑의 적절한 강성비를 찾기 위해 다경간 현수교의 거동을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있다. 그 방법으로 다경간 현수교의 주케이블을 등가의 케이블 스프링으로 이상화하고, 주케이블에 작용하는 장력을 주탑상단에 수평력과 수직력의 외력으로 치환시키는 방법으로 다경간 현수교를 등가 다경간 현수교 모델로 치환하였다. 등가 다경간 현수교 모델에 대한 평형방정식을유도하고 비선형해석을 통해 방정식의 해를 구하였다. 중앙지간장 3,000m의 4경간 현수교의 FEM 해석을 통해 각 주탑에서 발생하는 변위와 모멘트 반력을 계산하고, 이 결과를 등가 4경간 현수교 모델의 해석결과와 비교하여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본 연구의 제안방법은 FEM 해석결과와 비슷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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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Dong Ho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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