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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검색 광고 운영 DB 데이터 분석을 통한 CPM와 CPC방식의 광고효과 연구A Study on the Efficency of Internet Keyword Advertisement According to CPM and CPC Methods by Analyzing Transactional Data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icency of Internet Keyword Advertisement According to CPM and CPC Methods by Analyzing Transactional Data
Authors
김도연임규건이대철
Issue Date
Nov-2011
Publisher
한국전자거래학회
Keywords
CPC; CPM; Keyword Search; Interne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Method; CPC 광고방식; CPM 광고방식; Keyword 검색
Citation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16, no.4, pp.139 - 15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39
End Page
1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159
DOI
10.7838/jsebs.2011.16.4.139
ISSN
2288-3908
Abstract
최근 키워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검색매체들은 CPM 광고방식에서 CPC 광고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CPC 광고방식이 CPM 광고방식에 비해 어떠한 측면에서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체계적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CPM 광고방식과CPC 광고방식의 효과를 DB(Database)로부터 실 사례 데이터를 수집하여 두 광고방식 간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CPM 광고방식과 CPC 광고방식의 광고노출영역은 상이하여 두 방식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 어려우므로 분석단위를 동일하게 하기 위해 원본 데이터에 대한 전처리 과정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에 대한 분석결과 CPC 광고방식이 CPM 광고방식보다 총 노출 수 대비 클릭률이 약 1.3% 가량 높게 나타났으며, 1광고에 대한 클릭 당 단가가 약 51원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CPC 광고방식이 CPM 광고방식에 비해 광고효과 측면(CTR)과 광고비용 측면(CPC)에서 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키워드 검색 광고를 이용하고자 하는 광고주 및 마케팅 담당자에게 근거 있는 자료로서 마케팅 의사결정, 전략수립 및 예산편성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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