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광고 운영 DB 데이터 분석을 통한 CPM와 CPC방식의 광고효과 연구A Study on the Efficency of Internet Keyword Advertisement According to CPM and CPC Methods by Analyzing Transactional Data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icency of Internet Keyword Advertisement According to CPM and CPC Methods by Analyzing Transactional Data
- Authors
- 김도연; 임규건; 이대철
- Issue Date
- Nov-2011
- Publisher
- 한국전자거래학회
- Keywords
- CPC; CPM; Keyword Search; Interne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Method; CPC 광고방식; CPM 광고방식; Keyword 검색
- Citation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16, no.4, pp.139 - 15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Volume
- 16
- Number
- 4
- Start Page
- 139
- End Page
- 15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159
- DOI
- 10.7838/jsebs.2011.16.4.139
- ISSN
- 2288-3908
- Abstract
- 최근 키워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검색매체들은 CPM 광고방식에서 CPC 광고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CPC 광고방식이 CPM 광고방식에 비해 어떠한 측면에서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체계적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CPM 광고방식과CPC 광고방식의 효과를 DB(Database)로부터 실 사례 데이터를 수집하여 두 광고방식 간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CPM 광고방식과 CPC 광고방식의 광고노출영역은 상이하여 두 방식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 어려우므로 분석단위를 동일하게 하기 위해 원본 데이터에 대한 전처리 과정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에 대한 분석결과 CPC 광고방식이 CPM 광고방식보다 총 노출 수 대비 클릭률이 약 1.3% 가량 높게 나타났으며, 1광고에 대한 클릭 당 단가가 약 51원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CPC 광고방식이 CPM 광고방식에 비해 광고효과 측면(CTR)과 광고비용 측면(CPC)에서 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키워드 검색 광고를 이용하고자 하는 광고주 및 마케팅 담당자에게 근거 있는 자료로서 마케팅 의사결정, 전략수립 및 예산편성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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