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해외시장 진출전략: 삼성전자 LCD 사업부 동유럽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Samsung Electronics’ Foreign Market Entry Strategy: The Case of LCD Business in Eastern Europe
- Other Titles
- Samsung Electronics’ Foreign Market Entry Strategy: The Case of LCD Business in Eastern Europe
- Authors
- 류주한
- Issue Date
- Nov-2011
- 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Keywords
- 해외시장 진출; 해외진출전략; 입지선정; LCD 산업; Foreign Market Entry; Internationalization Strategy; Site Selection; LCD Business
- Citation
- Korea Business Review, v.15, no.3, pp.71 - 11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Korea Business Review
- Volume
- 15
- Number
- 3
- Start Page
- 71
- End Page
- 11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174
- ISSN
- 1226-4997
- Abstract
- 본 연구는 LCD 업계 세계1위인 삼성전자 LCD 사업부의 유럽시장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그 진출과정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동유럽 3개국 45개 지역 중 최적지역을 선정하기까지의 검토과정을 진출동기, 진출방법 및 진출규모 그리고 진출국가 및 입지선정을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통해 고찰해보았다. 진출 동기로서 외부 환경적 요인, 전략적 요인을 고려하였고 진출방식은 과거 경험을, 진출범위는 경쟁사 사례와 후퇴전략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결정하였다. 진출국가 및 입지선정은 진출국의 정치, 경제상황 및 정부지원규모, 인력수급 및 노동환경, 물류비용, 주요 거래업체의 향후 진출 동향을 중심으로 고려하였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 향후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시 진출국 및입지를 선정함에 있어 판단 근거를 제시하는 한편 본 교육용 사례를 통해 실무자 및 학습자들에게 해외시장진출 업무를 간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17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