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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해외시장 진출전략: 삼성전자 LCD 사업부 동유럽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Samsung Electronics’ Foreign Market Entry Strategy: The Case of LCD Business in Eastern Europe

Other Titles
Samsung Electronics’ Foreign Market Entry Strategy: The Case of LCD Business in Eastern Europe
Authors
류주한
Issue Date
Nov-2011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해외시장 진출; 해외진출전략; 입지선정; LCD 산업; Foreign Market Entry; Internationalization Strategy; Site Selection; LCD Business
Citation
Korea Business Review, v.15, no.3, pp.71 - 111
Indexed
KCI
Journal Title
Korea Business Review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71
End Page
1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174
ISSN
1226-4997
Abstract
본 연구는 LCD 업계 세계1위인 삼성전자 LCD 사업부의 유럽시장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그 진출과정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동유럽 3개국 45개 지역 중 최적지역을 선정하기까지의 검토과정을 진출동기, 진출방법 및 진출규모 그리고 진출국가 및 입지선정을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통해 고찰해보았다. 진출 동기로서 외부 환경적 요인, 전략적 요인을 고려하였고 진출방식은 과거 경험을, 진출범위는 경쟁사 사례와 후퇴전략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결정하였다. 진출국가 및 입지선정은 진출국의 정치, 경제상황 및 정부지원규모, 인력수급 및 노동환경, 물류비용, 주요 거래업체의 향후 진출 동향을 중심으로 고려하였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 향후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시 진출국 및입지를 선정함에 있어 판단 근거를 제시하는 한편 본 교육용 사례를 통해 실무자 및 학습자들에게 해외시장진출 업무를 간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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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yoo, Joo han
서울 국제학대학원 (서울 글로벌 전략·정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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