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 매체 기술과 제품 구매 태스크의 적합성 탐색Exploring the Technology Fit of Digital Media on Product Shopping Task

Other Titles
Exploring the Technology Fit of Digital Media on Product Shopping Task
Authors
한현수정석인
Issue Date
Nov-2011
Publisher
한국전자거래학회
Keywords
Task-Technology Fit; Digital Media; Digital Convergence; Product Shopping; Product Category; 태스크-기술 적합; 디지털 미디어; 디지털융합; 제품 구매; 제품 구분
Citation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16, no.4, pp.283 - 29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283
End Page
2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178
DOI
10.7838/jsebs.2011.16.4.283
ISSN
2288-390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태스크-기술 적합 이론에 기반하여 TV홈쇼핑, 인터넷 쇼핑, 브로드밴드응용(IPTV) 등 3개의 가상 쇼핑 채널에 대한 소비자 선호에 영향을 주는 적합요인을 탐색하였다. 적합 요인 탐색은 오프라인 대비 웹에서 제품 구매 시 불확실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품질 파악 관점에서의 제품 분류 유형인 quasi-commodity, look and feel 제품, 그리고look and feel with variable quality 제품 등 3개의 제품군 별로 차별화하였다. 이론적으로도출한, 3개의 가상 쇼핑 환경에서 3개의 유형별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의 채널 선호에 영향을 주는 적합 속성에 대한 검증은 서베이 데이터를 이용해 단계별 회귀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ANOVA와 Duncan 사후 분석을 통하여 3개의 가상 채널과 제품 유형 별로 적합 속성의 상대적 중요성을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3개의 가상 쇼핑 채널이 기반하고 있는 미디어 기술과 다양한 제품 구매 태스크의 적절한 매칭을 위한 4가지 주요 적합 속성과 상대적 차별성이 파악되었으며, 본 연구결과는 디지털 융합 기반 쇼핑 채널 설계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HYUN SOO photo

HAN, HYUN SOO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