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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리조트 입지확산과 공간상품화Diffusion of Resort Location and Commodification of Resort Space in South Korea

Other Titles
Diffusion of Resort Location and Commodification of Resort Space in South Korea
Authors
유광민김남조
Issue Date
Oct-2011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Resort location; Postmodernism; Mobility; Space commodofication; 리조트 입지; 포스트모더니즘; 이동성; 공간 상품화
Citation
관광학연구, v.35, no.8, pp.283 - 302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35
Number
8
Start Page
283
End Page
3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423
ISSN
1226-0533
Abstract
90년대 이후, 국내 리조트 개발은 대기업이 중심이 되어 다양한 형태의 리조트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운영 중인 리조트 중 제주도를 제외한 지역의 46개 리조트를 대상으로 이러한 현상을 발생시키는 사회 구조적 배경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본 논문은 리조트 개발에 대한 대기업 참여와 입지확산은 자본축적의 유연성 확대와 부동산 개발을 통한 안정적인 자본축적 전략과 이동성 강화에 따른 고급 이미지와 기호가 통합된 건조환경에 의존하는 공간의 구별짓기를 특징으로 하는 소비촉진 전략에 의해 영향 받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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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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