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U-Learning 교육환경에 적합한 스마트 터치 테이블 개발 연구A Study on Development of smart-touch table for U-Learning Education Environment space.

Other Titles
A Study on Development of smart-touch table for U-Learning Education Environment space.
Authors
송나윤남경숙
Issue Date
Oct-2011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U-Learning; Education Environment; touch panel; multi touch technology; multi touch table; U-Learning; Education Environment; touch panel; multi touch technology; multi touch table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1, no.4, pp.195 - 204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1
Number
4
Start Page
195
End Page
2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427
DOI
10.17280/jdd.2011.11.4.020
ISSN
1598-2319
Abstract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유비쿼터스 기술이 교육환경에 접목되고 있으며 공간적으로 스마트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더불어 교육가구 즉 전자칠판, 전자책상 등 가구와 IT가 접목한 산업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하고자하는 스마트 터치 테이블에 적용해야하는 터치패널 기술과 멀티터치 기술을 조사하고 개발품과 유사한 멀티 터치 테이블 PC 및 멀티 터치 테이블의 사례를 통해 U-Learning에 적합한 스마트 터치 테이블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첫째, 고찰을 통해 나타난 U-Learning 교육환경은 물리적인 공간은 기술을 만나 첨단화를 이루고 있었지만 정작 학생이 가장 가까이하는 책상이나 의자 등 가구측면에서의 첨단화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둘째, 현재의 U-Learning 교육환경의 전자책상은 기존의 책상에 컴퓨터 본체와 모니터 등을 매입한 형태 이는 어수선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셋째, 기존 책상 중 스마트 터치 테이블과 가장 유사한 목적을 띄고 있는 컴퓨터책상 즉 전자책상에 관한 사용자 만족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여 어떤 유형의 전자책상을 소비자는 원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이에 적합한 스마트 터치 테이블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에 정전식 멀티 터치 기술을 바탕으로 매직글라스에 22인치형 LCD 모니터, 다자간 터치 등의 첨단 기술을 통해 기능적 가치를 부각시키고 자유로운 U-Learning 교육환경에 적합한 유선형 디자인과 편리한 이동성,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여 디자인함으로써 감성적 가치까지 겸비된 진정한 미래형 가구로서 도약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의 한정된 U-Learning 교육 환경에 새로운 방식으로 첨단화를 접목시킴으로써 교육시장 뿐만 아니라 가구시장 그리고 나아가 사무환경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Kyeong sook photo

Nam, Kyeong sook
서울 생활과학대학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