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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유형별 팔로워십 주요역량에 관한 구성원의 인식 차이- 규범적 조직과 실리적 조직을 중심으로 -open accessThe perceptual difference in followership competency by organization types

Other Titles
The perceptual difference in followership competency by organization types
Authors
김희봉송영수
Issue Date
Sep-2011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팔로워; 팔로워십; 주요역량; 조직유형; follower; followership; competency; organizational types; follower; followership; competency; organizational types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7, no.3, pp.1 - 22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7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590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는 팔로워십의 주요역량을 도출하고 조직유형에 따라 팔로워십 주요역량에 대한 인식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함으로서 조직유형별 팔로워십 역량개발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전문가검토를 실시했고 규범적 조직구성원 94명과 실리적 조직구성원 108명 등 총 202명을 대상으로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집단간 인식차이를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팔로워십의 주요역량은 조직목표공유, 지적능력, 정보전달, 협력, 문제해결능력, 제안, 책임감, 정직성, 신뢰성, 열정, 용기, 자발성, 충성심, 리더 인정, 독립성, 유연성, 혁신성, 윤리성, 의사소통, 갈등관리 등 20가지로 분석되었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역량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둘째, 팔로워십 주요역량 중 규범적 조직과 실리적 조직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것은 협력, 문제해결능력, 용기, 윤리성으로 분석되었다. 이 중 용기와 윤리성은 규범적 조직구성원들의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협력과 문제해결능력은 실리적 조직구성원들의 인식수준이 높았다. 셋째, 동일한 조직의 구성원간 팔로워십 주요역량에 대한 인식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동일한 조직 내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거나 필요로 하는 팔로워십 역량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팔로워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을 거시적인 관점으로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리고 조직유형에 따라 효과적인 팔로워십 발휘에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역량의 차이를 제시함으로 인해 조직의 HRM 및 HRD담당자들에게 해당조직에 적합한 팔로워를 선발, 육성, 개발하는 것에 대한 기반을 마련해주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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