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상품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제주 패키지 상품 이용객을 대상으로 -An Effect of Perceived Value of Package Tour Product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 Other Titles
- An Effect of Perceived Value of Package Tour Product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 Authors
- 전형진; 박시사; 정철
- Issue Date
- Sep-2011
- Publisher
- 한국관광학회
- Keywords
- Perceived value; Package tour product; Satisfaction; Behavioral behavior; 지각된 가치; 패키지 상품; 만족; 행동의도
- Citation
- 관광학연구, v.35, no.7, pp.275 - 29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관광학연구
- Volume
- 35
- Number
- 7
- Start Page
- 275
- End Page
- 29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595
- ISSN
- 1226-0533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패키지 여행상품을 이용한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 행동의도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각 개념을 파악하였고, 정량적 연구를 위해 설문지 조사법을 시행하였다. 표본은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여 제주도를 여행하고 돌아가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제주국제공항 3층 출국장에서 시행하였다. 설문지는 총 362부를 배포하여 352부를 회수하고, 총 33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제주도 패키지 여행상품의 지각된 가치는 감정적 가치, 기능적 가격 가치, 기능적 품질 가치, 사회적 가치의 4가지로 구분되었다. 가설 검증에서 감정적 가치, 기능적 가격가치, 기능적 품질가치, 사회적 가치 모두 만족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2번째 가설 검증에서는 감정적 가치, 기능적 품질가치, 사회적 가치만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키지 여행상품에 대한 가치는 다중의 차원으로 분류된다. 둘째, 지각된 가치는 만족과 행동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이다. 셋째, 기능적 품질 가치가 만족과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보이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59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