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중생 학교폭력 가담자 특성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open accessPhenomenological Study of Characteristics for Middle school girls' Participation to School Violence

Other Titles
Phenomenological Study of Characteristics for Middle school girls' Participation to School Violence
Authors
하정희전미이손재환
Issue Date
Jul-2011
Publisher
한국청소년상담원
Keywords
여자청소년; 학교폭력; 현상학적 분석; school violence; female bullies; phenomenological understanding
Citation
청소년상담연구, v.19, no.1, pp.69 - 85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소년상담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69
End Page
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976
ISSN
1226-1432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폭력 현상에서 점차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여자 청소년에 대해서 현상학적인 측면에서 이들의 주관적 경험과 의미를 구조화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폭력에 가담하여 경찰청과 교육청으로부터 의뢰된 여자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학교폭력 경험들에 대한 질적 면담을 실시하고 현상학적 분석을 실시하여 이들이 경험하는 폭력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분석의 영역은 크게 세 가지로 폭력행위 이전의 경험과 가담 당시의 경험, 가담 후 처벌에 관한 경험이었다. 첫째, 폭력행위 이전 경험에 대한 분석결과는 ‘싸움에 대한 정보획득’과 ‘싸움 참여에 대한 결정 과정’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폭력행위 가담 당시의 경험분석에서는 ‘참여당시의 상황’, ‘싸움에 대한 개인적 신념’, ‘참여 당시의 정서’, ‘참여 행동 방식’으로 구분하였다. 셋째, 폭력행위 가담 후의 처벌에 관한 경험 분석에서는 ‘처벌과정에 대한 인식’, ‘처벌에 관한 정서’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결과에 대한 연구의 의의,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 Jung Hee photo

Ha, Jung Hee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