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 디자인 교육을 위한 U-SPACE교육 환경 제시연구Design Directions about U-SPACE education environment for elementary design education

Other Titles
Design Directions about U-SPACE education environment for elementary design education
Authors
신한나남경숙
Issue Date
Jul-2011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Design Education Space; U-space; Creativity Edu cation; Design Education Space; U-space; Creativity Edu cation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1, no.3, pp.225 - 234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225
End Page
2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980
DOI
10.17280/jdd.2011.11.3.022
ISSN
1598-2319
Abstract
현 우리나라의 교육은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남과 똑같음을 탈피하여 다양함으로 자기만의 색을 가진 창의성 인재를 추구 하며, 그에 따라 우리의 교육현장도 자신만의 색을 찾게 할 수 있는 창의성교육으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런 교육은 예전의 공부만 잘하는 인재 보단 무한경쟁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교육 즉, 창의성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창의성디자인교육을 위한 교육공간을 제안하고자 하며, 창의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자극하기 위해서 Ubiquitous의 환경을 함께 접목하여, U-SPACE교육환경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창의성 디자인교육과 U-SPACE의 이론 고찰과 국내ㆍ외 창의성 디자인교육 현황의 학습내용 및 환경의 U-SPACE을 분석한다. 또한 사례분석은 참여관찰법을 실행하였으며, 사진촬영 및 동영상 촬영 그리고 심층면접을 병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업에 따른 행태를 분석하고, 창의성의 증진적 극대화를 위한 U-space를 분석하여 창의적 디자인 프로그램의 계획방안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Kyeong sook photo

Nam, Kyeong sook
서울 생활과학대학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