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자아개념을 매개로 한 부모학업비교행위와 학업성취 간의 경로분석The Path Analysis among Parents' forced Social Comparison of Studies, Academic Stress, Academic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Other Titles
The Path Analysis among Parents' forced Social Comparison of Studies, Academic Stress, Academic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Authors
조한익손선경
Issue Date
Jun-2011
Publisher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Keywords
parents' forced social comparison; academic stress; academic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부모의 학업비교행위; 학업스트레스; 학업자아개념; 학업성취
Citation
미래청소년학회지, v.8, no.2, pp.1 - 21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미래청소년학회지
Volume
8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8191
ISSN
1738-4753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의 학업비교행위, 학업스트레스, 학업자아개념과 학업성취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부산의 고등학교 재학생 3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로 변인들 간의 이론적 모형을 상정하고 경로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부모의 학업비교행위는 학업스트레스와 정적상관을 보였다. 그리고 학업스트레스는 학업자아개념과 학업성취와 부적상관을 보였으며, 학업자아개념은 학업성취와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자아개념이 부모학업비교행위와 학업성취 간을 완전하게 매개하였다. 즉 부모비교행위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부모비교행위는 학업스트레스에, 학업스트레스는 학업자아개념에, 학업자아개념은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부모의 학업비교행위는 학업스트레스, 학업자아개념을 통해 학업성취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과는 자녀의 학업을 다른 대상과 비교하는 부모의 행위가 자녀에게 학업스트레스를 주고 학업스트레스는 부정적 학업자아개념을 가지게 하여 결국 학업성적에까지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부모의 학업비교행위가 자녀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증명한 점에서 의의가 있고 이를 통해 학습상담과 부모교육에의 접근방법을 제시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하겠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Hanik photo

Jo, Hanik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