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산의 강진 강학과 제자 교학방식Tasan’s Pursue of Study and Education Methods to His Pupils at Gangjin

Other Titles
Tasan’s Pursue of Study and Education Methods to His Pupils at Gangjin
Authors
정민
Issue Date
Jun-2011
Publisher
재단법인다산학술문화재단
Keywords
Tasan; education in gangjin; Hwang-sang; Lee-chung; Lee-kanghoe.; 다산;  강진;  강학;  교학방식;  황상;  이청;  이강회; Tasan; education in gangjin; Hwang-sang; Lee-chung; Lee-kanghoe.
Citation
다산학, no.18, pp.117 - 164
Indexed
KCI
Journal Title
다산학
Number
18
Start Page
117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8229
ISSN
1598-8856
Abstract
다산은 1801년 강진으로 유배와서 1818년 두릉으로 돌아갈 때까지 많은 제자들을 길러냈다. 또한 이들을 훈련시켜 500권이 넘는 엄청난 저작들을 쏟아냈다. 다산은 어떤 프로그램으로 학문의 불모지였던 강진의 제자들을 최고의 학술집단으로 변모시킬 수 있었을까 다산은 다양한 방식과 효율적인 프로그램으로 제자들을 훈련시켰다. 본고에서는 다산의 제자 교학방식을 단계별 전공별 맞춤형 실전형 토론형 집체형 등 여섯 범주로 나누어 살폈다. 다산은 제자들의 단계와 수준에 따라 효과적인 학습의 로드맵을 제시하고 제자의 개성을 고려하여 문예와 학술로 구분하여 전공을 정해주었다. 또한 성격이나 신분을 따져 각자에게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이와 아울러 구체적인 작업 매뉴얼을 제시하여 실전을 연습하게 하고 성취는 고무시키고 태만은 매섭게 야단쳤다. 일상적인 토론을 통해 문제의식을 예각화하고 작업의 핵심가치를 장악하게 했다. 그리고는 조직적인 시스템을 갖추어 집체 작업을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가지 작업들을 대단히 효율적으로 완수해냈다. 그 결과 다산의 제자들은 어디에 내놓아도 조금도 손색이 없는 큰 학자로 성장할 수 있었다. 다산이 제자들의 훈련과정을 자신의 작업과 일치시킨 점도 대단히 높이 평가할만 하다. 다산은 작업의 원동력을 제자를 통해 얻었고 제자들은 스승의 방법론과 작업 과정에 동참하면서 작업의 노하우를 익혔다. 서로 윈윈의 모양새를 갖추었던 것이다. 이러한 여섯 가지 교학방식의 이상적인 조합을 통해 다산은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데 성공했다. 다산의 교학 방식은 오늘날 교육학의 관점에서 보더라도 대단히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보인다. 그 교육학적 함의와 현재적 적용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활발한 논의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인문과학대학 > 서울 국어국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Min photo

Jung, Min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