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업체제설계에서의 수업의 성격에 관한 인식론적 재고찰open accessEpistemological Reconsideration of the Nature of Instruction of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Other Titles
Epistemological Reconsideration of the Nature of Instruction of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Authors
손소영유영만
Issue Date
Mar-2011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two fold structure of the mind; educational epistemology; reality of instruction; ISD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마음의 중층구조; 교육인식론; 수업의 실제; 수업체제설계(ISD)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27, no.1, pp.75 - 118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75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8838
DOI
10.17232/KSET.27.1.75
ISSN
1225-424X
Abstract
수업체제설계이론에서 ‘수업’의 성격에 대한 논의는 실증주의와 구성주의 인식론을 바탕으로 한 행동주의, 인지주의 심리학과 구성주의 심리학에 기대어 극명한 입장의 차이를 보여 왔다. 그러나 지식의 원천과 소유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실증주의와 구성주의는 지식의 원천을 ‘개인’에 두는 공통점을 가지며, 수업 그 자체에 대한 가치를 도외시한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마음의 중층구조의 아이디어는 이러한 난점을 극복하여 지식의 원천을 개인이 아니라 ‘사회’에 두고, 지식의 원천을 개인에 두는 관점에서 해명하지 못한, 교육의 구체적인 사태에 비추어 지식의 성격을 규명하는 교육인식론의 관점을 함의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마음의 중층구조의 아이디어에서 보면, 수업의 실제는 수업, 체제, 설계로 분절된 실증주의와 구성주의의 이분법적 논쟁이 아니라 ‘지적 안목형성’과 ‘심성함양’으로의 목적, ‘보는 지식’으로의 내용, ‘이해’ 중심의 방법이 논리적 가정과 함의로 연관되는 삼각구도에서 발견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