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콘텐츠 제작 의도의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 ― 파워 블로거와 일반 블로거의 비교를 중심으로Effecting Factors on Producing Blog Contents: Comparison of Power Blogers and General Blogers
- Other Titles
- Effecting Factors on Producing Blog Contents: Comparison of Power Blogers and General Blogers
- Authors
- 김연진; 김종우
- Issue Date
- Jan-2011
- Publisher
- 엘지씨엔에스
- Keywords
- 블로그; 콘텐츠 제작; 합리적 행동이론; 계획된 행동이론; Blogs; Contents Producing; Theory of Reasoned Action; Theory of Planned Behavior
- Citation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 pp.7 - 1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 Volume
- 10
- Number
- 1
- Start Page
- 7
- End Page
- 1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9214
- ISSN
- 1598-6330
- Abstract
- 블로그는 웹 2.0 시대의 대표적인 인터넷 상의 콘텐츠 생성 및 공유 도구로 자리 잡고 있으며, 트위터와 같이 사회네트워크 기반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워 블로거와 일반 블로거를 구분하여 블로그 콘텐츠 제작의 영향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제시한 연구 모형에는 합리적 행위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에 기초하여 사회적 네트워크 소속감, 지식공유의도, 자기노출과 같은 웹 2.0 시대의 사용자 행동의 특징을 반영하는 변수들이 포함되었다. 국내 대표적인 3개의 블로그 사이트의 블로거들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해서 파워 블로거와 일반 블로거 간에 블로그 콘텐츠 제작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파워 블로거의 경우는 참여 태도, 사회적압력, 자기 효능감, 지식공유의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 블로거의 경우는 참여 태도, 사회적 네트워크 소속감, 지식공유의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