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블로그 콘텐츠 제작 의도의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 ― 파워 블로거와 일반 블로거의 비교를 중심으로Effecting Factors on Producing Blog Contents: Comparison of Power Blogers and General Blogers

Other Titles
Effecting Factors on Producing Blog Contents: Comparison of Power Blogers and General Blogers
Authors
김연진김종우
Issue Date
Jan-2011
Publisher
엘지씨엔에스
Keywords
블로그; 콘텐츠 제작; 합리적 행동이론; 계획된 행동이론; Blogs; Contents Producing; Theory of Reasoned Action; Theory of Planned Behavior
Citation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 pp.7 - 18
Indexed
KCI
Journal Title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7
End Page
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9214
ISSN
1598-6330
Abstract
블로그는 웹 2.0 시대의 대표적인 인터넷 상의 콘텐츠 생성 및 공유 도구로 자리 잡고 있으며, 트위터와 같이 사회네트워크 기반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워 블로거와 일반 블로거를 구분하여 블로그 콘텐츠 제작의 영향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제시한 연구 모형에는 합리적 행위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에 기초하여 사회적 네트워크 소속감, 지식공유의도, 자기노출과 같은 웹 2.0 시대의 사용자 행동의 특징을 반영하는 변수들이 포함되었다. 국내 대표적인 3개의 블로그 사이트의 블로거들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해서 파워 블로거와 일반 블로거 간에 블로그 콘텐츠 제작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파워 블로거의 경우는 참여 태도, 사회적압력, 자기 효능감, 지식공유의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 블로거의 경우는 참여 태도, 사회적 네트워크 소속감, 지식공유의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ng Woo photo

Kim, Jong Woo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