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미술교육을 위한 교사교육의 방향 탐색Preparing Art Teacher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The Implication for Teacher Education
- Other Titles
- Preparing Art Teacher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The Implication for Teacher Education
- Authors
- 김선아
- Issue Date
- Jan-2011
- Publisher
-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 Keywords
- multicultural art education; culturally relevant pedagogy; cultural sensitivity; multicultural teacher education; 다문화미술교육; 문화적으로 적절한 교육; 문화적 감수성; 다문화 교사교육
- Citation
- 미술과 교육, v.12, no.1, pp.27 - 50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미술과 교육
- Volume
- 12
- Number
- 1
- Start Page
- 27
- End Page
- 5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9219
- DOI
- 10.20977/kkosea.2011.12.1.27
- ISSN
- 1229-747X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 사회의 다문화 상황의 특성을 살펴보고, 다문화교육의 이론을 토대로 다문화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량을 파악하여, 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교육적, 정책적 대응방식을 고찰하고 미술교육의 역할을 조명하였다. 다문화교육의 정착과 확산에 있어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미술교사의 역량이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함에 주목하여, 문화적으로 적절한 교육(culturally relevant pedagogy)의 개념을 중심으로 미술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사교육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미술교육에 대한 담론을 확장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향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한국의 다문화교육과 다문화미술교육 간의 관계를 고찰하고 그 안에서 미술교사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