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기반 협력학습에서 사회적으로 공유된 조절을 지원하는 시각화 도구 및 학습성과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현아 | - |
dc.contributor.author | 공정민 | - |
dc.contributor.author | 주재홍 | - |
dc.contributor.author | 신윤희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9T04:53:11Z | - |
dc.date.available | 2022-07-19T04:53:11Z | - |
dc.date.created | 2022-06-29 | - |
dc.date.issued | 2022-06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0071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 기반 협력학습(이하 “CSCL”)에서 사회적으로 공유된 조절을 지원하는 도구를 통해 사회적으로 공유된 조절이 성인 학습자의 팀 협력학습 과정과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방법 연구 1은 성인 학습자의 CSCL에서 사회적으로 공유된 조절을 지원하는 시각화 도구의 특성을 알기 위해, SSRL 설계원리와3C 등을 활용해 비교 준거를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2는 국내 대학의 대학원생 19명을 대상으로 CSCL 환경에서 사회적으로공유된 조절을 지원하는 도구를 활용한 문제해결식 학습을 실행하여, 팀 협력학습의 과정 및 결과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국내외에서 활용되는 시각화 도구 중 뮤랄(Mural)이 CSCL에서 사회적으로 공유된 조절을 지원하는 데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CSCL에서 사회적으로 공유된 조절 지원 도구를 제공받은 실험집단의 경우, 통제집단보다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질이높은 것 나타났다. 셋째, 협력학습 결과에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우수한 산출물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후 분석 결과, 사회적으로 공유된 조절에 대한 실험집단의 인식이 통제집단에 비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CSCL에서 학습자 간 협력학습 촉진을 위한 사회적으로 공유된 조절의 기능적 역할과 시각화 도구에 대한 학문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안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컴퓨터 기반 협력학습에서 사회적으로 공유된 조절을 지원하는 시각화 도구 및 학습성과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Visualization Tool Supporting Socially Shared Regulated Learning and Learning Performance in 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윤희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2.22.11.36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11, pp.367 - 392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1 | - |
dc.citation.startPage | 367 | - |
dc.citation.endPage | 39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4770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컴퓨터 기반 협력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으로 공유된 조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인 학습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각화 도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ailly shared regulat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ult learn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ization tools | - |
dc.identifier.url |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2986939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