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원격수업 지원 해외 정책 동향 분석: 초등교육을 중심으로Trends in Policy Supporting Distance Learn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in Other Countries: Focusing on Elementary Education
- Other Titles
- Trends in Policy Supporting Distance Learning during the COVID-19 Pandemic in Other Countries: Focusing on Elementary Education
- Authors
- 정재원; 신윤희
- Issue Date
- May-2022
- Publisher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 Keywords
- 코로나19; 원격수업; 해외 교육정책; 초등교육; 디지털 평등; COVID-19; distance education; overseas educational policy; elementary education; digital equality
- Citation
- 평생학습사회, v.18, no.2, pp.83 - 10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평생학습사회
- Volume
- 18
- Number
- 2
- Start Page
- 83
- End Page
- 10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0182
- DOI
- 10.26857/JLLS.2022.5.18.2.83
- ISSN
- 1738-0057
- Abstract
- 이 연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시행된 원격수업 지원 관련 해외 정책및 제도를 분석함으로써 미래교육 혁신을 준비하기 위한 국내 정책 방안수립에 시사점을 도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미국, 캐나다, 독일, 핀란드, 일본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대응 학교 정보화 측면과 교육 정보화 측면에서의 정책 및 제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학교 정보화 측면의 세부 내용은 교육시설 및 환경, 교육 지원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 정보화 측면의 세부 내용은 교수·학습 방법,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석한 결과 해외에서는 코로나19 발생 이전에는 교실 및 학교에서의기기 활용에 초점을 두고 다소 수동적인 디지털 평등 지원이 이루어졌다면,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는 시설 확충 및 무료지원 확대, 원격수업 관련교수·학습 관련 법 제정, 구체화된 교육과정 도입과 같은 한층 실제적이고구체적인 정책들이 함께 시행되어 디지털 평등이 실제화되고 있다는 것을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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