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개인적 특성에 따른 VR(Virtual Reality)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실재감(Presence)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해수 | - |
dc.contributor.author | 박만수 | - |
dc.contributor.author | 한동섭 | - |
dc.date.accessioned | 2022-09-19T11:33:00Z | - |
dc.date.available | 2022-09-19T11:33:00Z | - |
dc.date.created | 2022-09-08 | - |
dc.date.issued | 2022-08 | - |
dc.identifier.issn | 1599-825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146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광고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VR 광고에 주목하였다. 실험연구를 통해 VR 광고 소비자 개인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실재감 및 광고 효과(광고태도, 구전의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 개인적 특성은 성별, 연령, VR 사용기술, 몰입경향성이 확인되었는데, 특히 몰입경향성은 다양한 진술문으로 측정한 결과 총 4개(감정반응, 현실이탈, 집중경향, 잔상기억)의 세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어서 소비자 개인적 특성과 실재감 및 VR 광고 효과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몰입경향성만이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몰입경향성 중 감정반응, 현실이탈, 잔상기억은 실재감 및 광고 효과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집중경향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실재감은 몰입경향성과 광고 효과의 관계에 있어 매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소비자 개인적 특성 및 VR 광고 효과를 구체적으로 논의하였고, 더불어 효과적인 VR 광고 제작 및 활용에 참고될 수 있는 실무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주)에스비에스 | - |
dc.title | 소비자 개인적 특성에 따른 VR(Virtual Reality)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실재감(Presence)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VR Advertising Effects According to the Personal Characteristic of Consumer: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rese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동섭 | - |
dc.identifier.doi | 10.21328/JMEC.2022.8.20.3.8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미디어 경제와 문화, v.20, no.3, pp.83 - 125 | - |
dc.relation.isPartOf | 미디어 경제와 문화 | - |
dc.citation.title | 미디어 경제와 문화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83 | - |
dc.citation.endPage | 12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6620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VR Advertise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s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Effects of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al Characteristic of Consum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mersive Tend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VR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실재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 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개인적 특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몰입경향성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130272&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