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비자 개인적 특성에 따른 VR(Virtual Reality) 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실재감(Presence)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A Study on VR Advertising Effects According to the Personal Characteristic of Consumer: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resence

Other Titles
A Study on VR Advertising Effects According to the Personal Characteristic of Consumer: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resence
Authors
이해수박만수한동섭
Issue Date
Aug-2022
Publisher
(주)에스비에스
Keywords
VR Advertisements; Presence; Effects of Advertising; Personal Characteristic of Consumer; Immersive Tendency; VR 광고; 실재감; 광고 효과; 소비자 개인적 특성; 몰입경향성
Citation
미디어 경제와 문화, v.20, no.3, pp.83 - 125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디어 경제와 문화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83
End Page
1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1461
DOI
10.21328/JMEC.2022.8.20.3.83
ISSN
1599-8258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광고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VR 광고에 주목하였다. 실험연구를 통해 VR 광고 소비자 개인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실재감 및 광고 효과(광고태도, 구전의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 개인적 특성은 성별, 연령, VR 사용기술, 몰입경향성이 확인되었는데, 특히 몰입경향성은 다양한 진술문으로 측정한 결과 총 4개(감정반응, 현실이탈, 집중경향, 잔상기억)의 세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어서 소비자 개인적 특성과 실재감 및 VR 광고 효과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몰입경향성만이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몰입경향성 중 감정반응, 현실이탈, 잔상기억은 실재감 및 광고 효과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집중경향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실재감은 몰입경향성과 광고 효과의 관계에 있어 매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소비자 개인적 특성 및 VR 광고 효과를 구체적으로 논의하였고, 더불어 효과적인 VR 광고 제작 및 활용에 참고될 수 있는 실무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Dong sub photo

Han, Dong sub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