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lb의 경험학습이론 관점에서 비대면 비교과 프로그램 학습 경험의 학습양식과 경험학습 단계에 대한 관계 연구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Experiential Learning Steps of the Online Co-curricular Program Learning Experiences from the Perspectives of Kolb Learning Theor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Experiential Learning Steps of the Online Co-curricular Program Learning Experiences from the Perspectives of Kolb Learning Theory
- Authors
- 최순리; 강수민; 송지훈
- Issue Date
- Aug-2022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Kolb’s experiential learning theory; COVID-19 online co-curricular program; learning style; learning experiential steps; document analysis; Kolb의 경험학습이론; 코로나19 비대면 비교과 프로그램; 학습 양식; 경험 학습 단계; 문서 분석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15, pp.479 - 49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15
- Start Page
- 479
- End Page
- 49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1467
- DOI
- 10.22251/jlcci.2022.22.15.47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19기간 동안 비대면으로 진행된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 양식과 학습 경험의 현상을 살펴보기 위해Kolb의 학습 양식과 경험 학습 단계에 따른 경험 학습 단계별 구성 요인들의 관계를 확인했다.
방법 자료 수집은 경기도 소재 S대학교에서 3학기(2020년 1학기부터 2021년 1학기)동안 개인정보동의를 받아서 진행된 에세이111편을 문서 분석하였다. 비대면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 양식을 분석하기 위해서 첫째,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활용하여 Kolb 의 학습 양식에 따른 범주화 과정이 이뤄졌으며, 범주화된 수치를 Kolb의 경험학습 이론 단계를 기준으로 산포도로 확인하고 학습양식별 특징을 범주화된 내용 기준으로 제시했다. 둘째, 경험 학습 단계를 분석하기 위해서 분석된 범주화 내용을 Kolb의 경험 학습이론에 따라 재구성하여 구성 요인들의 영향 관계를 확인했다.
결과 비대면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 양식은 확산자와 적응자가 높은 유형으로 나타났고, 수렴자와 융합자가 낮은 유형으로 나타났다. 경험학습 단계에 따른 영향 관계는 구체적 경험 단계에서 상황 노출의 부정적인 학습 경험이 긍정적인 학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하고, 반성적 관찰 단계에서 행동 수정을 하고 부정적 정서가 환기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추상적 개념화 단계에서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지원적 자원이 활용되고 학습에 적용하여 능동적 실천 단계에서 학습 전략을 일반화 하려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비대면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 상황에서는 정서적 측면과 학습에 대한 지원적 요소가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촉진하는 것을 확인했고, 이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