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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의제로서 기부에 대한 신문 사설 연구 : 금 모으기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를 중심으로A Newspaper Editorial Study on Donation as a Presidential Agenda : Focused on Gold Collection Campaign and Donating to Emergency Disaster Fund

Other Titles
A Newspaper Editorial Study on Donation as a Presidential Agenda : Focused on Gold Collection Campaign and Donating to Emergency Disaster Fund
Authors
박장원안동근
Issue Date
Aug-2022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대통령 의제; 통치성; 기부; 필란트로피; 미디어 옹호; Presidential Agenda; Governmentality; Donations; Philanthropy; Media Advocacy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66, no.4, pp.5 - 3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66
Number
4
Start Page
5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1493
DOI
10.20879/kjjcs.2022.66.4.001
ISSN
1229-7526
Abstract
일반적으로 언론은 정부의 정책과 행정적 행동에 대해 주로 비판적 역할을 한다. 반면에 언론은 정부 정책을 보도할 때보다 기부 혹은 자선 활동에 대해 보도할 때 더 수용적으로 독려한다. 이 연구는 대통령의 통치 행위로서의 정부의 필란트로피 활동, 즉 기부 장려에 대한 언론 보도를 다룬다. IMF 구제금융 위기 속에서 시작된 1997년 금 모으기 캠페인 당시 언론은 직접 기부의 주체가 되어 모금 행사에 참여했고, 전 국민적인 기부를 독려했다. 진보성향의 대통령 당선인이 최초로 제안했고, 공영방송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2020년 코로나19 감염병의 전 세계적 대유행이라는 글로벌 위기 속에서 한국 정부는 전 국민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했고, 대통령은 지원금의 일부에 대해 기부할 것을 독려했다.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당시 언론은 각 언론사마다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각기 다른 보도 양상을 보인다. 진보 성향의 정치인들이 제안한 기부 캠페인은 정부가 직접 주도했다. 본 연구는 통치성이 발현된 대통령 의제로서 기부에 대한 언론의 논조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을 통해 미디어옹호의 여부, 언론의 정파성의 발현 등을 살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한민국 10대 신문에 게재된 캠페인 당시의 사설이다. 금 모으기 캠페인과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과정에서 정치적 성향이 다른 각 언론사는 어떠한 논조를 노출하였는지 신문의 사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모든 언론이 긍정적인 논조의 보도를 게재한 금 모으기 캠페인은 많은 돈을 모았다.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는 언론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비판적인 사설과 독려하는 사설이 동시에 게재되었고, 모금은 성공적이지 못했다. 정부성향과 반대가 되는 신문의 경우, 모금을 독려하지 않고 오히려 기부를 차단하는 사설이 나오는 것은 필란트로피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지만, 통치성의 시각에서 볼 때는 언론의 비판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므로 자연스럽다. 결론적으로 통치성 구조에서 대통령의 제왕적 권력이나 필란트로피의 보편적 가치 어느 한 쪽도 언론의 정파성을 완전히 희석시키지는 못했다. 권력에 대한 비판기능을 하는 언론이지만, 통치성이 필란트로피적 가치를 구현하고자 할 때 신문사가 본연의 정치적 성향을 따라 무조건적이고 맹목적인 비판을 하지 않는다는 점은 유의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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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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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n, Dong Keun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EDIA &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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