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SCL에서 내재적 논증 수준과 외현적 스크립트 제시전략이 논증 능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the Internal Argumentation Levels and the External Script Support Strategies on Argumentation Competence in CSCL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Internal Argumentation Levels and the External Script Support Strategies on Argumentation Competence in CSCL
Authors
김효숙김동식권성호
Issue Date
Jun-2009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CSCL; Argumentation; Collaboration Script; Internal Argumentation Level; External Script Support Strategy; CSCL; 논증; 협력 스크립트; 내재적 논증 수준; 외현적 스크립트 제시전략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25, no.2, pp.247 - 27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247
End Page
2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1716
DOI
10.17232/KSET.25.2.247
ISSN
1225-424X
Abstract
본 연구는 컴퓨터지원협력학습에서 협력적 지식 구축에 필수적인 논증 활동을 촉진하는 방법으로서, 협력 스크립트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학습자의 내재적 논증 수준과 외현적 스크립트 제시전략이 논증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부분적 스크립트와 학습자 통제형 스크립트, 완전한 스크립트를 설계하여 내재적 논증 수준에 따른 협력학습집단에게 제공한 후, 개인 논증 기술과 집단 논증의 질을 분석하였다. 개인 논증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학습자의 내재적 논증 수준 및 외현적 스크립트 제시 전략 모두 개인 논증 기술의 향상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내재적 논증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현적 스크립트 제시전략 중 학습자 통제형 스크립트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논증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는, 내재적 논증 수준 및 외현적 스크립트 제시 전략 모두 집단 논증의 질에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집단별 평균 비교 시 내재적 논증 수준이 높은 집단의 경우엔 외현적 스크립트 제시전략 중 부분적 스크립트의 평균이 일관성 있게 높게 나타났다. 결국, CSCL에서 외현적 스크립트는 학습자의 내재적 스크립트와의 상호교섭을 전제로 학습 과제 및 학습 상황에 맞추어 변형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로 설계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해준다. 후속연구로, 내재적 논증 수준이 낮은 학습자들을 촉진시킬 수 있는 협력 스크립트 요소에 관한 연구와 보다 장기적 차원에서 집단 논증의 질과 관련한 협력 스크립트 효과에 관한 연구를 제안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ong sik photo

Kim, Dong sik
서울 사범대학 (서울 교육공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