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아창조와 공적연대를 지향하는 폐기학습 모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Model of Unlearning Towards Self-creation and Public-solidarit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odel of Unlearning Towards Self-creation and Public-solidarity
Authors
송미영유영만
Issue Date
Aug-2008
Publisher
한국성인교육학회
Keywords
학습-폐기학습-재학습; 자아창조; 공적연대; Learning-Unlearning-Relearning; Self-Creation; Public-Solidarity
Citation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1, no.3, pp.29 - 56
Indexed
KCI
Journal Title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29
End Page
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1901
ISSN
1229-3075
Abstract
불연속적인 환경 변화에 대응하면서 기업의 생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습관이나 관행, 관례에 따른 폐쇄성의 고리를 끊고, 새로운 지식체계와 관점, 사고방식 등을 창조하는‘폐기학습(learning)'이 필요하다. 최근 폐기학습과 관련된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대개 경영학 분야에서 조직학습의 한 측면으로서 폐기학습의 기본 방향 및 개괄적인 전략 수준으로 다루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교육 차원에서 요구되는 폐기학습의 보다 구체적인 이론적 논의와 실천적 전략을 제시하기 위하여, Rorty(1979, 1989)의 네오프래그머티즘의 핵심 사상을 차용한 폐기학습 모델을 규명하였다. 표상주의의 전통철학을 해체하고 우연성, 재서술, 문학적 문화 등 반정초주의에 입각하여 새로운 지식관과 변화상을 주장한 Rorty(1979)의 철학은, HRD 측면의 폐기학습 연구에 새로운 주제와 아이디어, 해석틀을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폐기학습에 관한 선행연구와 Rorty의 주요 철학서를 문헌 고찰한 결과, 학습-폐기학습-재학습의 선순환적인 사이클 안에서 개인 영역의‘ 자아창조를 지향하는 이론 탐구의 폐기학습(지식의 우연성 인식, 참신한 메타포 창출, 아이러니스트로서 자아창조)'과 조직 영역 내 ‘공적연대를 추구하는 사회적 실천 기반의 폐기학습(비정상 담론 포착, 대화를 통한 합의 창출, 자유주의 기반의 공적연대)' 단계가 도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