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HRD의 과거, 현재, 미래: 존재론적 HRD와 관계론적 HRD의 도전과 응전의 역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영만-
dc.date.accessioned2022-10-07T11:28:37Z-
dc.date.available2022-10-07T11:28:37Z-
dc.date.created2022-09-19-
dc.date.issued2007-05-
dc.identifier.issn1229-30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30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존의 HRD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논의를 전개하기 위해 HRD를 ‘Human Resources Development’에서 ‘Happiness Revitalization Development’나 ‘Human Relationship Development’ 또는 ‘Human Revitalization Development’로 재해석한다. 즉 인간을 자원으로 취급하면서 효율중심, 경제적 환전가치 창출의 수단적 가치로 이해되는 기존의 HRD를 인간의 감수성과 창조적 상상력, 보람찬 성과와 행복한 일터조성에 주력하는 HRD 현실 과 실제를 총체적 관계망으로 파악하는 패러다임 전환을 촉구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한국기업에서 논의되어 왔거나 적용된 HRD 이론과 실천 노력은 존재론적 패러다임보다는 관계론적 패러다임에 근거해서 이루어져 왔음을 논의 한다. 관계론적 HRD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농업화, 산업화, 정보화 시대에 따라 부각 된 이전의 제1세대, 제2세대, 제3세대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제4세대 HRD를 부각시킨다. 제4세대 HRD는 관계론적 가정 위에 정초된 일종의 「Post-HRD」의 성격을 지닌다. 「Post-HRD」에서 ‘post’는 이전의 HRD를 계승․발전하면서도 이전의 HRD를 넘어서는 「탈(脫)-HRD」의 성격이 강하다. 「탈(脫)-HRD」는 한 마디로 ‘HRD를 위하여 HRD를 넘어서는’ 대안적 연구노력이자 실천적 결단이다. 「탈(脫)-HRD」의 관계론적 특성에 근 간을 두고 그 동안 한국 HRD 현장에 수입되어 적용된 다양한 HRD 프랙티스의 존재론적 폐해와 역기능, 한계와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논의하면서 존재론과 관계론의 철학적 차이점을 부각시킨다. 그동안 한국 HRD 현장에 적용되었던 환원론적 역량중심 교육체계 (CBC: Competency-Based Curriculum), 개체론적 지식관에 근거한 지식경영(KM: Knowledge Management), 객체기반 콘텐츠 개발과 학습관리시스템 중심의 e-Learning, 탈 맥락적 리더십 개발활동 등을 존재론적 구성 원리에 근거해서 이루어진 HRD 프랙티스 임을 관계론적 구성 원리와 접근 논리에 비추어 논의한다. 이를 위해 HRD의 역사적 발 전과정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미시문화사적 역사이해방법으로 논의되고 있는 두껍게 읽 기, 다르게 읽기, 작은 것을 통해 읽기 방법을 차용한다. 마지막으로 관계론적 HRD의 발 전방향을 제시하고, 관계론적 HRD의 연구과제로 인류학적 HRD 현장연구, 미시문화사적 HRD 역사연구, 생태학적 HRD 관계연구, 한국적 HRD 토착화 연구를 제안하면서 결론을 대신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성인교육학회-
dc.title한국 HRD의 과거, 현재, 미래: 존재론적 HRD와 관계론적 HRD의 도전과 응전의 역사-
dc.title.alternative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Korean HRD:The Historical Challenges of and Responses to Individualistic HRD and Relational HR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영만-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10, no.2, pp.147 - 188-
dc.relation.isPartOf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dc.citation.title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47-
dc.citation.endPage18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06937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al HRD-
dc.subject.keywordAuthorThe Fourth Generation HRD-
dc.subject.keywordAuthorPost-HRD-
dc.subject.keywordAuthorMicro-cultural HRD-
dc.subject.keywordAuthor관계론적 HRD-
dc.subject.keywordAuthor제4세대 HRD-
dc.subject.keywordAuthor탈(脫)-HRD-
dc.subject.keywordAuthor미시문화사적 HRD 이해-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0693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