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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와 거래 성과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Brand Value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in the Industrial Markets

Other Titles
Brand Value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in the Industrial Markets
Authors
한상린성형석
Issue Date
Dec-2006
Publisher
한국마케팅학회
Keywords
Brand Loyalty; Industrial Brand; Industrial Market* Professor; School of Business; Hanyang University; Brand Loyalty; Industrial Brand; Industrial Market* Professor; School of Business; Hanyang University
Citation
마케팅연구, v.21, no.4, pp.135 - 164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135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376
ISSN
1229-456X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산업재 시장에서 조직구매자와 공급업체 간의 장기적인 거래관계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됨에 따라 관계의 구축 및 강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산업재 브랜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동안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산업재 시장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연구가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산업재 브랜드의 가치요인들과 구매자-공급자의 관계적 성과요인들에 대한 구성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에 의한 실증분석을 통해 산업재 시장 내에 있는 공급자를 대상으로 공급자의 역량, 구매가치, 전환비용, 조직구매자 만족, 브랜드 신뢰 및 충성도가 관계의 질, 관계몰입 및 거래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은 산업재 조직구매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자료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Modeling)에 의한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대부분의 가설이 지지(브랜드 충성도의 몰입에 대한 가설은 기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재 조직구매자와 공급업자에게 그들의 거래관계를 평가하고 개선시키는데 그동안 연구가 거의 되지 않았던 산업재 시장에서의 브랜드에 대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산업재 브랜드 가치 구성요인(공급자 역량, 구매가치, 조직구매자 만족, 전환비용, 브랜드 충성도 및 신뢰)과 구매자-공급자간의 관계적 성과요인(관계의 질, 관계몰입, 그리고 거래성과)과의 구조적 관계를 통해 그 중요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산업재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산업재 브랜드 관리의 개념적 틀을 제공할 수 있으며 거래관계의 발전을 위한 평가기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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