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머천다이징 교과과정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학습테크롤로지에 대한 대학생들의 시각에 관한 연구A Study of Student Perspectives on Web-Based Learning Technology in Merchandising Courses

Other Titles
A Study of Student Perspectives on Web-Based Learning Technology in Merchandising Courses
Authors
이규혜Leslie Stoel
Issue Date
Dec-2006
Publisher
한국의류학회
Keywords
Apparel merchandising; Internet; Student learning; e-technology acceptance; WebCT; 머천다이징; 인터넷; 학습; 테크놀로지수용; 웹시티I. Introduction; Apparel merchandising; Internet; Student learning; e-technology acceptance; WebCT; 머천다이징; 인터넷; 학습; 테크놀로지수용; 웹시티I. Introduction
Citation
한국의류학회지, v.30, no.12, pp.1788 - 179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의류학회지
Volume
30
Number
12
Start Page
1788
End Page
17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382
ISSN
1225-115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머천다이징 프로그램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한 학습시스템(e학습시스템)인 WebCT를 의류학과 내의 머천다이징 교과과정에서 운영하였을때 학생들이 경험한 여러가지 시각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는 온라인 병행강의 혹은 온라인 강의가 시도된 바 없는 한 미국대학에서 WebCT를 처음 도입한 후 2년의 기간 동안 학생들이 시스템에 대하여 느끼는 편의성과 유용성 그리고 선호도와 만족도가 어떻게 바뀌어나가는지 통시적으로 알아보았으며 이러한 경향이 수강학생들의 학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2년 동안 매학기 평균 1.5개 정도의 WebCT운영강의에 노출된 학생들이 매 학기말마다 WebCT의 편의성, 유용성 그리고 선호도와 만족도를 묻는 설문에 응하였으며 각 학생들의 최종성적이 함께 데이터화되어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인터넷이나 컴퓨터사용여부는 더이상 e학습시스템의 걸림돌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은 시스템을 무시하거나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고 전반적으로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4년간의 대학생활 중 일찍 WebCT에 노출될수록, 한꺼번에 여러과목의 WebCT과목을 들을수록, WebCT수업을 경험할수록 그리고 여학생일수록 WebCT가 유용하다고 지각하고 있었으며 선호도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탔다. 한편 WebCT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는 한학기 동안 수강 후 학생들의 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의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 Hye photo

Lee, Kyu Hye
COLLEGE OF HUMAN ECOLOGY (DEPARTMENT OF CLOTHING & TEXTIL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