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그램 논리에 기반한 산업안전교육현황 및 논리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소연-
dc.contributor.author유영만-
dc.date.accessioned2022-10-25T07:51:33Z-
dc.date.available2022-10-25T07:51:33Z-
dc.date.created2022-09-19-
dc.date.issued2010-09-
dc.identifier.issn2093-344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67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산업안전교육의 프로그램 논리를 중심으로 산업안전교육의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산업안전교육이 재해율 감소라는 성과에 기여하는 논리를 이해하는 기초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산업안전교육 프로그램 논리안을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조사 도구를 개발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안전교육의 실행논리 및 변화논리 각 요소별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현업 적용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행논리의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강사역량, 프로그램, 운영관리, 교육환경의 총 4개 요인이 확인되었으며, 각 요인의 신뢰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 셋째, 변화논리의 분석을 위해 실행논리 및 변화논리에 포함된 변수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전적용수준과 결과기여 간의 관계를 제외한 모든 변수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 행동, 결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단계별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습에는 사전학습, 학습태도, 프로그램, 운영관리, 종합만족이, 행동에는 사전적용이, 결과에는 비용효과, 현업적용, 사전적용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 산업안전교육은 전반적으로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성과로 연계되는 논리는 다소 부족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향후 현업적용 수준의 향상을 통해 성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산업교육학회-
dc.title프로그램 논리에 기반한 산업안전교육현황 및 논리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Analysis of Korea Occupational Safety Program Theor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영만-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산업교육연구, no.21, pp.49 - 68-
dc.relation.isPartOf산업교육연구-
dc.citation.title산업교육연구-
dc.citation.number21-
dc.citation.startPage49-
dc.citation.endPage6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2021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산업안전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프로그램 논리-
dc.subject.keywordAuthor실행논리-
dc.subject.keywordAuthor변화논리-
dc.subject.keywordAuthorKorea occupational safety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Action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Change Theory-
dc.identifier.url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7395f30894bf6a61d18150b21a22787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