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캠핑참여자의 소비가치와 친환경행동 간의 관계분석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ption Values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 of Camping Participant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ption Values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 of Camping Participants
Authors
황영주정산설이훈
Issue Date
Nov-2022
Publisher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Keywords
camping; consumption Value Theory; pro-environmental behavior; 캠핑; 소비가치이론; 친환경행동
Citation
관광연구논총, v.34, no.4, pp.97 - 122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연구논총
Volume
34
Number
4
Start Page
97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823
DOI
10.21581/jts.2022.11.34.4.97
ISSN
1226-805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캠핑참여자의 소비가치(Consumption Value)와 친환경행동(Pro-environmental Behavior)간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있다. 캠핑시장의 성장과 맞물려 환경오염에 대한 사회적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어, 캠핑참여자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소비가치이론은 개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설명할 수 있는 개념으로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었고, 특히 환경 친화적인 소비를 분석하기 위한 틀로 활용되고 있어, 캠핑참여자의 친환경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유용한 이론적 배경으로 판단되었다. 설문대상자는 지난 1년 동안(2021년 4월∼2022년 4월)캠핑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20대∼50대로, 총 490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개인의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인식적 가치, 상황적 가치는 캠핑참여자의 친환경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기능적 가치(경제적 편익)가 친환경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과 정서적 가치(죄책감 등)가 친환경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은 선행연구와는 상반된 연구결과를 보여준다. 또한, 캠핑참여 빈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친환경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캠핑참여자의 친환경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oon photo

Lee, Hoon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