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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 공유 플랫폼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의 기술수용에 미치는 영향The Rise of On-demand Micromobility: Examining The Effect of E-Scooter Sharing Service Quality on Consumer Technology Acceptance

Other Titles
The Rise of On-demand Micromobility: Examining The Effect of E-Scooter Sharing Service Quality on Consumer Technology Acceptance
Authors
김보경김보영
Issue Date
Nov-2022
Publisher
한국서비스경영학회
Keywords
서비스 품질; 기술수용모델; 마이크로 모빌리티; 인지된 안전 위험성; Service Quality; TAM; Micromobility; Perceived Safety Risk
Citation
서비스경영학회지, v.23, no.4, pp.26 - 61
Indexed
KCI
Journal Title
서비스경영학회지
Volume
23
Number
4
Start Page
26
End Page
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828
DOI
10.15706/jksms.2022.23.4.002
ISSN
1598-1150
Abstract
개인형 이동수단인 전동킥보드는 마이크로 모빌리티(Micromobility)의 일종으로 2017년 공유서비스와 결합하면서 전세계적으로 대중화가 되었으며 2018년 한국에 도입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의 품질과 기술수용이 소비자의 서비스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서비스 품질 측정을 위해 SERVQUAL을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에 맞게 변형된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기술수용모델(TAM)과 결합하였다. 또한 전동 스쿠터 사용시 안전에 대한 인식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인지된 안전 위험성을 모형에 추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 품질은 인지된 유용성, 용이성, 소비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은 소비자의 태도와 지속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된 안전 위험성은 소비자의 태도, 만족도와 지속사용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전동 공유킥보드 서비스의 품질, 기술 수용도, 안전성의 중요성이 입증되었으며 이에 이론적, 실무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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