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심뇌혈관질환 캠페인 효과 제고를 위한 메시지 전략 연구: 메시지 증거 전략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진우-
dc.contributor.author정세훈-
dc.contributor.author신하나-
dc.contributor.author이철주-
dc.date.accessioned2022-12-20T05:03:41Z-
dc.date.available2022-12-20T05:03:41Z-
dc.date.created2022-12-07-
dc.date.issued2022-11-
dc.identifier.issn1598-775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83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캠페인 메시지 증거전략과 성별, 심뇌혈관질환 유병 유무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는 인지적 차원의 캠페인 메시지 태도, 캠페인 설득효과 인식, 캠페인 노출 이후 행동적 차원인 혈압관리 행동의도, 건강관리 행동의 도 효과를 검증했다. 이를 위해 2019년 심뇌혈관질환 유병률이 가장 높은 40대와 50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했다. 실험절차를 진행한 후, 다변량분산분석을 통해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주효과와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했다. 우선 캠 페인 메시지 유형으로 살펴본 통계중심 메시지와 사례중심 메시지가 캠페인 효과에 미 치는 영향은 혈압관리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심뇌혈관질환 유병 유무가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캠페인 태도, 캠페인 설득효과 인식, 혈압관리 행동의도, 건강관리 행동의도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 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런 메커니즘을 좀 더 세부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캠페인 메시 지 증거전략과 성별, 그리고 심뇌혈관질환 유병 유무가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3원 상호 작용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그 결과 성별에 따른 메시지 증거전략 효과가 심뇌혈관질환 유병 유무에 따라 다른 패턴을 보이는 흥미로운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 로 캠페인 태도, 캠페인 설득효과 인식, 혈압관리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3원 상호작용효 과가 검증되었다. 이런 다양한 결과를 바탕으로 심뇌혈관질환 캠페인의 효과 제고를 위 한 공중 맞춤형 메시지 전략을 제안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통학회-
dc.title심뇌혈관질환 캠페인 효과 제고를 위한 메시지 전략 연구: 메시지 증거 전략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Message Strategies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Cardiovascular Disease Campaigns: Focusing on Message Evidence Strateg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진우-
dc.identifier.doi10.51652/ksmca.2022.21.4.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소통학보, v.21, no.4, pp.235 - 268-
dc.relation.isPartOf한국소통학보-
dc.citation.title한국소통학보-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35-
dc.citation.endPage26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0082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심뇌혈관질환 캠페인-
dc.subject.keywordAuthor메시지 증거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공중 세분화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캠페인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캠페인 설득효과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혈압관리 행동의도-
dc.subject.keywordAuthor건강관리 행동의도-
dc.subject.keywordAuthorCardiovascular disease campaigns-
dc.subject.keywordAuthorMessage evidence strategies-
dc.subject.keywordAuthorAttitudes-
dc.subject.keywordAuthorPersuasion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Behavioral intention-
dc.identifier.urlhttps://ksmca.or.kr/html/sub3_01.html?pageNm=article&code=420682&Page=2&year=&issue=&searchType=&searchValue=&journal=1-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in Woo photo

Park, Jin Woo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