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뇌혈관질환 캠페인 효과 제고를 위한 메시지 전략 연구: 메시지 증거 전략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진우 | - |
dc.contributor.author | 정세훈 | - |
dc.contributor.author | 신하나 | - |
dc.contributor.author | 이철주 | - |
dc.date.accessioned | 2022-12-20T05:03:41Z | - |
dc.date.available | 2022-12-20T05:03:41Z | - |
dc.date.created | 2022-12-07 | - |
dc.date.issued | 2022-11 | - |
dc.identifier.issn | 1598-775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83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캠페인 메시지 증거전략과 성별, 심뇌혈관질환 유병 유무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는 인지적 차원의 캠페인 메시지 태도, 캠페인 설득효과 인식, 캠페인 노출 이후 행동적 차원인 혈압관리 행동의도, 건강관리 행동의 도 효과를 검증했다. 이를 위해 2019년 심뇌혈관질환 유병률이 가장 높은 40대와 50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했다. 실험절차를 진행한 후, 다변량분산분석을 통해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주효과와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했다. 우선 캠 페인 메시지 유형으로 살펴본 통계중심 메시지와 사례중심 메시지가 캠페인 효과에 미 치는 영향은 혈압관리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심뇌혈관질환 유병 유무가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캠페인 태도, 캠페인 설득효과 인식, 혈압관리 행동의도, 건강관리 행동의도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 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런 메커니즘을 좀 더 세부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캠페인 메시 지 증거전략과 성별, 그리고 심뇌혈관질환 유병 유무가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3원 상호 작용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그 결과 성별에 따른 메시지 증거전략 효과가 심뇌혈관질환 유병 유무에 따라 다른 패턴을 보이는 흥미로운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 로 캠페인 태도, 캠페인 설득효과 인식, 혈압관리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3원 상호작용효 과가 검증되었다. 이런 다양한 결과를 바탕으로 심뇌혈관질환 캠페인의 효과 제고를 위 한 공중 맞춤형 메시지 전략을 제안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통학회 | - |
dc.title | 심뇌혈관질환 캠페인 효과 제고를 위한 메시지 전략 연구: 메시지 증거 전략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Message Strategies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Cardiovascular Disease Campaigns: Focusing on Message Evidence Strategi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진우 | - |
dc.identifier.doi | 10.51652/ksmca.2022.21.4.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소통학보, v.21, no.4, pp.235 - 268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소통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소통학보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35 | - |
dc.citation.endPage | 26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0082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뇌혈관질환 캠페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시지 증거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중 세분화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캠페인 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캠페인 설득효과 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혈압관리 행동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건강관리 행동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diovascular disease campaig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ssage evidence strateg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itud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uasion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havioral intention | - |
dc.identifier.url | https://ksmca.or.kr/html/sub3_01.html?pageNm=article&code=420682&Page=2&year=&issue=&searchType=&searchValue=&journal=1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