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뇌혈관질환 캠페인 효과 제고를 위한 메시지 전략 연구: 메시지 증거 전략을 중심으로A Study on Message Strategies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Cardiovascular Disease Campaigns: Focusing on Message Evidence Strategies
- Other Titles
- A Study on Message Strategies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Cardiovascular Disease Campaigns: Focusing on Message Evidence Strategies
- Authors
- 박진우; 정세훈; 신하나; 이철주
- Issue Date
- Nov-2022
- Publisher
- 한국소통학회
- Keywords
- 심뇌혈관질환 캠페인; 메시지 증거 전략; 공중 세분화 전략; 캠페인 태도; 캠페인 설득효과 인식; 혈압관리 행동의도; 건강관리 행동의도; Cardiovascular disease campaigns; Message evidence strategies; Attitudes; Persuasion effect; Behavioral intention
- Citation
- 한국소통학보, v.21, no.4, pp.235 - 26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소통학보
- Volume
- 21
- Number
- 4
- Start Page
- 235
- End Page
- 26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832
- DOI
- 10.51652/ksmca.2022.21.4.7
- ISSN
- 1598-7752
- Abstract
- 본 연구는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캠페인 메시지 증거전략과 성별, 심뇌혈관질환 유병 유무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는 인지적 차원의 캠페인 메시지 태도, 캠페인 설득효과 인식, 캠페인 노출 이후 행동적 차원인 혈압관리 행동의도, 건강관리 행동의 도 효과를 검증했다. 이를 위해 2019년 심뇌혈관질환 유병률이 가장 높은 40대와 50대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했다. 실험절차를 진행한 후, 다변량분산분석을 통해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주효과와 다양한 유형의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했다. 우선 캠 페인 메시지 유형으로 살펴본 통계중심 메시지와 사례중심 메시지가 캠페인 효과에 미 치는 영향은 혈압관리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심뇌혈관질환 유병 유무가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캠페인 태도, 캠페인 설득효과 인식, 혈압관리 행동의도, 건강관리 행동의도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 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런 메커니즘을 좀 더 세부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캠페인 메시 지 증거전략과 성별, 그리고 심뇌혈관질환 유병 유무가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3원 상호 작용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그 결과 성별에 따른 메시지 증거전략 효과가 심뇌혈관질환 유병 유무에 따라 다른 패턴을 보이는 흥미로운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 로 캠페인 태도, 캠페인 설득효과 인식, 혈압관리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3원 상호작용효 과가 검증되었다. 이런 다양한 결과를 바탕으로 심뇌혈관질환 캠페인의 효과 제고를 위 한 공중 맞춤형 메시지 전략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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